더 뛰어난 경제성과 오프로드 성능, 지프 그랜드 체로키 디젤
상태바
더 뛰어난 경제성과 오프로드 성능, 지프 그랜드 체로키 디젤
  • 아이오토카
  • 승인 2011.08.04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라이슬러코리아는 8월 4일, 보다 우수한 연료 효율성과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을 지닌 그랜드 체로키 디젤을 출시했다. 신형 그랜드 체로키 디젤은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V6 3.0.L DOHC 터보 디젤 엔진을 얹었다.

더 강력하고 경제성이 뛰어난 신형 V6 3.0L DOHC 터보 디젤 엔진
예전의 벤츠 디젤 엔진을 뛰어넘는 새로운 V6 3.0L DOHC 터보 디젤 엔진은 피아트와 공동 개발하였고 VM모터리가 생산하고 있다. 실런더 블록과 헤드에 알루미늄 합성 재질을 사용해 경량화한 신형 V6 터보 디젤 엔진은 가변 지오메트리 터보차저(VGT)를 적용해 4,000rpm에서 241마력의 최고출력과 휘발유 모델보다 55% 높은 56.0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0→시속 100km 가속은 8.1초가 걸리고 보다 넓은 영역(1,800~2,800rpm)에서 토크를 고르게 뿜어낸다.

공인연비는 동급 4WD 모델 중 최고수준인 11.9km/L이고 CO₂배출량은 226g/km로 유로5 기준을 충족시킨다. 신형 V6 터보 디젤 엔진은 각 실린더에 캠샤프트를 2개씩 장착하고 각 실런더에 적용된 밸브 4개 중 2개는 흡기, 그리고 나머지 2개는 배기를 담당하도록 설계해, 흡배기의 효율성을 높였다. 한층 빨라진 업그레이드 된 배기가스 재순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시스템과 한번의 연소 사이클마다 연료를 4번까지 분사하는 고감도 피에조 커먼레일 인젝터(Ultra-fast piezo-electric common rail fuel injector)를 채용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였다. 이밖에도 저소음 저진동 설계를 통해 부드럽게 작동하고 차음 유리 및 소음 차폐 기술과 어우러져 적은 진동과 우수한 정숙성을 갖추었다.

콰드라-드라이브 II(Quadra-Drive II)와 함께 업그레이드 된 드라이브 트레인
그랜드 체로키 디젤은 V8 헤미 엔진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 콰드라-드라이브 II(Quadra-Drive II)를 기본장비로 갖추었다. 상시 4WD 시스템인 콰드라-드라이브 II는 기존 휘발유 모델에 쓰인 콰드라-트랙II(Quadra-Trac II)보다 업그레이드 된 시스템이다. 앞:뒤 48:52 동력 배분을 기본으로 뒷바퀴에 전자 제어 리미티드 슬립 디퍼런셜(ELSD: Electronic Limited-slip Differential)이 추가되고 셀렉터레인(Selec-Terrain) 통합 콘트롤 모듈과 결합되어 뛰어난 4WD 성능을 발휘한다. ELSD와 함께 연동되는 쿼드라-드라이브 II 시스템은 각 타이어에 엔진 구동력을 지속적으로 분배해 접지력을 높이고 상황에 따라 바퀴 하나에 모든 엔진의 토크를 전달해 험난한 오프로드 지형에서도 험로 탈출에 유리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휘발유 모델과 마찬가지로 오프로드용 저속 기어인 로우-레인지 모드 (Low Range Mode)를 갖추고 최종감속비가 3.47로 높아져 기존 휘발유 모델보다 더욱 강력한 구동력을 발휘한다. 또한, 셀렉-터레인 시스템(Selec-Terrain)은 운전자가 5개의 모드 중 상황에 따라 최적의 주행성능을 발휘하는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시스템은 드로틀 컨트롤, 기어 변속, 트랜스퍼 케이스, 트랙션 컨트롤, 전자식 주행 안정 시스템 (Electronic Stability System)을 포함한 12가지 항목의 파워트레인, 브레이크, 서스펜션 시스템을 전자식으로 조절한다. 운전자는 다이얼 스위치를 통해 주행상황에 적합한 5종류의 주행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1) 스포츠 모드: 쾌적한 노면 상태나 온로드에서 적합한 모드로 최대 80%의 동력이 후륜으로 배분된다. ESP 개입이 늦게 일어나 운전자의 선택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

2) 스노우 (Snow) 모드: 눈길 전용의 모드. 브레이크 트랙션 컨트롤이 작동되어 앞뒤 50:50의 일정한 동력이 배분된다. 정지상태에서 2단으로 출발하여 오버스티어를 최대한 억제하고 전자제어 시스템을 작동시켜 눈길에서도 안정적인 운전을 돕는다.

3) 오토 모드: 온/오프로드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풀타임 4WD 모드. 최적의 주행을 자동 설정해준다.

4) 샌드/머드 모드: 젖은 잔디, 모래나 진흙 등 미끄러운 노면에서 사용하는 모드로, 접지력을 높이고 드로틀과 휠 스핀 제어를 위해 트랙션 컨트롤 작동을 지연시켜 약간의 휠 스핀을 만들어 추진력을 발휘하게 한다.

5) 락 모드: 로우 기어에서만 작동하는 오프로드 전용 모드. 접지력이 높은 오프로드를 기준으로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이 작동되고, 리어 디퍼런셜에 내장된 ELSD가 자동 제어되고 내리막주행제어장치 (HDC)가 작동한다.

콰드라-드라이브 II 구동 시스템과 셀렉-터레인 시스템 외에도, 그랜드 체로키 디젤에는 돋보이는 다양한 오프로드 성능이 소개되어 있다. 신규 종감속비 기어, 하체 부품 보호를 위한 하부 스키드 플레이트, 대용량 냉각 장치와 트레일러 와이어링 하네스와 함께 3.5톤에 달하는 견인력을 가진 트레일러 토우 시스템 등을 포함한 오프로드 어드밴처 패키지를 갖췄다. 또한 하중의 변화에 따라 차고 수평을 유지하는 코일 서스펜션이 더욱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세련되고 실용적인 디자인
그랜드 체로키 디젤은 지프를 상징하는 날렵한 A필러, 사다리꼴 휠 하우스, 7-슬롯 그릴, 원형 헤드라이트 디자인 등 지프 브랜드 고유의 스타일링을 유지하면서 날렵한 보디라인으로 도시적인 느낌을 더했다. 공기저항을 줄여 높은 연료 효율성을 고려한 앞부분의 에어댐은 오프로드 주행 시에는 뗄 수 있어 접근각을 높여준다. 사이드 몰딩, 듀얼 머플러 등은 크롬 처리로 고급스러움을 더 했다. 짧은 앞, 뒤 오버행과 공격적인 접근각 및 이탈각은 오프로드 성능과 기능성이 녹아있는 디자인을 보여준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실내는 프리미엄 가죽시트와 블랙 우드 인테리어, 클래식한 가죽 커버 스티어링휠, 컵홀더의 무드 조명과 화이트 실내 등으로 고급감을 높였다.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는 기능을 단순화하여 편의성을 높였고 넓은 실내 공간과 오프로더 다운 높은 공간 활용도, 충분한 수납공간 등으로 편안한 승차감과 편의를 고려했다. 동급 최고수준인 2,925mm의 긴 휠베이스는 뒷좌석은 성인에게도 충분히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45가지 이상의 최첨단 안전장치 및 편의사양
그랜드 체로키 디젤은 프리미엄 SUV에 걸맞은 45가지가 넘는 안전 및 편의장치를 갖추고 있다. 안정적인 주행을 위한 ESP, TCS, BAS와 트레일러 진동 제어 시스템(TSC), 전복 방지 기능(ERM), 언덕 밀림 방지(HAS) 및 내리막 주행장치(HDC),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과 함께 EBD, ABS와 같은 브레이크 관련 기능을 갖추었다.

더불어 반응 속도가 빠른 스마트빔(SmartBeam) 바이제논 헤드램프를 채택해 운전자에게 최적의 시야를 확보해준다. 총 7개의 에어백이 마련되어 있고 액티브 헤드레스트로 안전성을 높였다. 파크센스(ParkSense) 전후방 주차보조 센서와 파크뷰(ParkView) 후방 카메라는 편리한 주차를 돕는다.

편의장비로는 크라이슬러의 유커넥트(Uconnect)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이는 6.5인치 터치스크린기능이 겸비된 음성인식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으로 블루투스 무선 핸즈프리 기능 및 마이크 내장 ECM이 제공되고 한국형 내비게이션도 갖추고 있다. 고급 오디오 시스템인 5.1채널 알파인(Alpine) 프리미엄 사운드는 듀얼 보이스 코일 서브우퍼를 포함해 모두 9개의 스피커를 통해 생생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아울러 30GB HDD 내장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통해 6천개 이상의 곡을 저장, 관리, 재생할 수 있고 DVD와 MP3도 플레이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엔터앤고 스마트키 시스템(Keyless Enter-N-Go), 앞뒤 좌석 열선 시트 및 앞좌석 통풍 시트, 스티어링 휠 열선, 앞좌석 8Way 파워 시트 및 4Way 전동 요추 받침대, 뒷좌석 6:4 폴딩 시트,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등의 편의장비가 마련되어 있고 광센서 및 적외선 센서가 포함된 듀얼 존 풀 오토 에어콘과 꽃가루 에어필터가 쾌적한 실내를 유지시켜 준다.

각종 수상으로 가치를 입증 받은 SUV
그랜드 체로키는 전세계적으로 30여 개에 달하는 상을 수상하였으며, 현재까지 전세계 400만 대 이상의 누적 판매를 기록한 모델이다. 대표적으로, 2010년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IIHS)가 실시한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안전 자동차’(Top Safety Pick)로 선정되어 뛰어난 안전성을 입증하였다. 뿐만 아니라, 미국 자동차 전문지인 <워즈 오토>(Wards Auto)가 선정한 ‘2011 최고의 자동차 인테리어 톱 10’, 자동차 전문매체 <디사이시브 오토매거진 >(Decisive Auto Magazine)과 15명의 자동차 전문 기자들이 뽑은 ‘2011 북미 최고의 도심형 다목적 차’로 선정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