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안전, 심도 깊은 논의와 대책 필요할 때
상태바
전기차 안전, 심도 깊은 논의와 대책 필요할 때
  • 오토카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23.05.02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전기차 안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 회장 최대열)는 2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와 안전’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2일부터 5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10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개막식에 앞서 개최됐으며,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 질의 응답 세션으로 진행됐다.

주제 발표는 전기차 안전 기준 현황과 향후 동향(석주식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부원장), 전기차 리콜 현황 및 시사점(이광범 법무법인 세종 고문), 전기차 안전요소와 대응방안(이후경 EVall 대표), 전기차 충돌 안전을 위한 기술 및 연구개발 현황(백창인 현대자동차 통합안전개발실장 상무) 순으로 진행됐다.

<br>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최웅철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주제 발표자와 김동영 한국개발원 전문연구원, 채영석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고문(글로벌오토뉴스 국장)이 참여한 가운데, 전기차 안전에 대한 다양한 토의가 펼쳐졌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최대열 한국자동차기자협회장은 "지금까지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는 40만여 대로 전체 등록차량의 1.6% 수준이며, 최근 들어 전기차 보급 속도는 한층 더 빨라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다수 전기차가 5년 미만 차량으로 대부분 실제 도로를 주행하는 점을 감안하면 안전 관리의 필요성은 과거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기획 취지를 설명했다.

최웅철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이제는 배터리의 에너지 용량, 즉 운전거리 확장보다 안전에 대한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몇 년간의 전기차 사용 경험을 통해 배터리로 인한 화재 발생 시 진압이 어렵고, 열 폭주 현상으로 인해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을 벌기조차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배터리의 에너지 용량을 늘리는 것보다 적절한 운전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이제는 보다 안전한 배터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가고 있다”라고 피력했다.

석주식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부원장

석주식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부원장은 “향후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고전원 배터리에 대해 사전에 정부가 승인하고 제작에서부터 폐차 및 재활용까지 이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구동 축전지 사전 승인 및 이력 관리 제도 도입을 위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제적으로 배터리 1개의 셀에서 문제가 발생해 화재 발생 시 충분히 사람이 탈출할 수 있도록 다른 셀로 빠른 전이가 되지 않도록 하는 열전이 지연 성능에 대한 평가 방법(열전이 시험)을 개발 논의 중에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광범 법무법인 세종 고문은 "2016년 이후 전기차 보급 확대로 인해 2018년에 3건이던 전기차 리콜은 2022년에 67건으로 증가했다. 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 리콜은 화재 사고로 이어진 경우, 여론에 이끌려 불완전한 리콜을 실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일반적인 리콜은 결함 확인 후 한 번 정도 리콜을 실시하는 것에 반해 고전압 배터리 리콜은 최소 2회, 최대 4회까지 반복해서 이뤄졌고, 리콜 결함 내용과 시정 방법도 상이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하에서 전기차 충전 중 발생하는 화재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현재 SOC(State of Charge, 배터리 충전 상태) 100%로 되어 있는 지하 충전시설의 완속 충전기를 100% 이하로 제한해 화재 발생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후경 EVall 대표는 "고전압 배터리가 적용된 전기차에서의 안전사고는 이전의 내연기관 차량의 사고와는 다르게 나타난다. 이에 대한 별도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정부를 비롯한 제작사의 관심과 협조가 없으면 소비자들의 불안은 가중될 것이고, 시장성 또한 불투명해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백창인 현대자동차 통합안전개발실장

백창인 현대자동차 통합안전개발실장은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배터리 화재와 관련해 다양한 상황을 가정한 모듈/시스템 단위의 단품 시험을 통해 배터리 화재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으며, 주행 중 충격을 줄 수 있는 노면 위 장애물의 하부 충격 상황을 가정한, 전기차에 특화된 개발 기준도 적용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김동영 한국개발연구원 전문연구원은 "최근 3년간 충전 과정에 발생한 전기차 화재는 29건으로 사고 원인 2위이다. 충전시설이 지하에 설치되는 경우가 늘어나지만 현재의 주차장법에는 별도의 안전 설비 규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소방청이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지만 보다 상세한 규정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채영석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고문(글로벌오토뉴스 국장)은 "전기차 안전은 화재와 관련된 것이 주를 이룬다. 2021년 4월 17일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 외곽에서 발생한 테슬라 모델S 차량의 충돌 후 화재 당시 소방관 8명이 전기차의 불을 끄는 데만 7시간이 걸렸고 2만8천 갤런의 물이 사용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에 못지않게 중량 증가로 인한 주행 중 자동차의 거동 변화와 충돌 사고 발생 시 대상물의 충격 강도의 증가 등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는 논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3톤에 육박하는 전기차의 무게로 인한 에너지 손실, 타이어와 도로의 마모로 인한 미세 플라스틱 발생 문제도 심각하다. 더불어 여전히 내연기관 시대의 감각으로 급가속과 급제동, 과격한 운전을 조장하는 리뷰가 버젓이 등장하고 있는 것도 지적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국내 유수의 일간 신문, 방송, 통신사, 온라인, 자동차 전문지 등 55개 매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으며, 회원사 소속 기자 20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