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경량 고성능의 정수, 맥라렌 750S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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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경량 고성능의 정수, 맥라렌 750S 최초 공개
  • 오토카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23.04.26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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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백 2.8초, 최고시속 332km··· 맥라렌 양산 모델 사상 가장 강력한 주행성능

맥라렌 720S 뒤를 잇는 750S가 쿠페와 스파이더 두 기종으로 26일 첫 공개되었다. 750S는 720S보다 출력이 30마력 높아진 것과 더불어 무게를 줄인 초경량 엔지니어링에 주목할 만하다. 750S 쿠페의 무게는 1389kg으로, 720S 쿠페보다 30kg 가볍다. 탄소섬유와 경량화 옵션을 적용했을 경우, 750S 쿠페의 건조중량은 1277kg에 불과하다. 무게 대 출력비는 톤당 587마력으로 세그먼트 최고 수준이다.

경량화의 핵심은 고강도 탄소섬유에 있다. 750S에 기본 탑재된 탄소섬유 셸 레이싱 시트는 720S의 스포츠 시트보다 17.5kg 가볍다. 또한 초경량 10-스포크 단조 알로이 휠은 맥라렌의 양산형 슈퍼카 휠 중 가장 가볍다. 720S 휠과 비교했을 때도 13.8kg 가볍다. 전체적으로 이전 모델에서 약 30% 가량의 부품을 교체해 더 가볍고, 빠르며, 강력하게 설계했다.

750S 스파이더의 무게는 1438kg으로 720S 스파이더와 비교해 30kg 가볍다. 건조 중량은 1326kg이다. 롤오버 프로텍션 시스템, 비스포크 후방 상부구조 등에도 모두 탄소섬유를 사용했다. 스파이더는 최대 시속 50km 이내에서 11초 만에 지붕을 여닫을 수 있다.

720S와 비교해 750S의 리어 윙 표면적은 20% 더 넓어져 공기역학 효율성이 향상되었고, 다운포스가 증가해 제동 안정성이 높아졌다. 탄소섬유로 설계된 리어 윙은 이전보다 1.6kg 더 가벼워 0.5초 내에 완전히 펼쳐진다.

탄소섬유 모노케이지 II 구조의 쿠페는 후방 배치한 B-필러, 투명 유리로 덮은 C-필러와 넓은 리어 스크린으로 동급 경쟁 모델 중 가장 넓은 시야와 뛰어난 공간감을 확보했다. 스파이더는 쿠페처럼 A-필러가 좁고 탄소섬유 하부구조도 동일하다. 쿠페와 다른 점은 모노케이지 II를 루프까지 카본 파이버로 구성해 스파이더 모델에 최적화된 모노케이지 II-S를 적용한 부분이다.

노즈 부분의 ‘아이 소켓’은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것 외에도, 라디에이터 내부의 저온 유지를 위한 흡기구 역할인 동시에 디지털 LED조명을 통합하는 이중기능을 담당한다. 아이소켓 아래 쪽에는 라디에이터 내부의 열기를 식혀주기 위해 공기를 공급하는 에어덕트가 배치돼 있어 7단 트랜스미션과 에어쿨러를 냉각한다.

맥라렌 750S의 수석 엔지니어 샌디 홀포드(Sandy Holford)는 “750S는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는 맥라렌의 디자인 철학을 더욱 선명하게 드러낸다. 새롭게 디자인한 ‘아이 소켓’과 더 큰 액티브 리어 윙으로 유기적인 형태를 강조했다. 알루미늄, 탄소섬유 복합재로 만든 시각적으로 우아한 차체에는 공기역학 기능을 통합했다. 공기흡입구와 덕트를 보면 공기 흐름을 어떻게 제어하는지 알 수 있다”라고 말한다.

750S 인테리어는 일상 운전에서도 좋은 시야를 확보하며 드라이빙 몰입도를 높이도록 설계되었다. 신형 계기판 양쪽 비너클에는 액티브 다이내믹스 컨트롤이 있어,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 파워트레인과 핸들링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750S에서만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도 있다. 운전자 편의성을 돕는 MCL(McLaren Control Launcher/맥라렌 컨트롤 런처) 버튼이다. 이 버튼을 통해 핸들링, 파워트레인, 트랜스미션 등 운전자가 자주 쓰는 기능을 저장하고, 저장된 기능을 불러올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미러링, 센터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이 지원하는 앱 사용이 가능한 애플 카 플레이를 탑재했다.

750S는 V8 4.0L 트윈 터보 엔진을 얹고 최고출력 750마력, 최대토크 800Nm(유럽기준)을 내며 7단 시퀀셜 변속기를 매칭했다. 쿠페와 스파이더 모두 0→시속 100km 가속 시간 2.8초, 0→시속 200km 가속 시간 7.2초(750S 스파이더 7.3초)를 낸다. 최고시속은 모두 332km에 달한다.

미드십에 배치한 V8 엔진에는 플랫 프레인 크랭크 샤프트, 레이스에서 영감을 받은 드라이 섬프 윤활방식, 파워트레인 질량을 줄이는 초경량 커넥팅 로드, 부스트 압력을 정교하게 조절하는 전자제어 터보차저 웨이스트 게이트가 채택됐다.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한 새로운 중앙 배출 배기 시스템은 720S보다 2.2kg 가볍다. 이는 차량 경량화에 도움을 줄뿐 아니라, 새롭고 선명한 배기음에도 효과적이다.

맥라렌 오토모티브 CEO 마이클 라이터스(Michael Leiters)는 “맥라렌 750S를 통해 운전자와 차의 상호 교감을 넘어 정서적으로 일체화 하는 새로운 주행 경험을 느껴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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