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 지속가능성 책임자와의 인터뷰
상태바
폴스타 지속가능성 책임자와의 인터뷰
  • 최주식
  • 승인 2022.11.22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빌리티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요즈음 지속가능성이 화두다. 폴스타 지속가능성 책임자 프레드리카 클라렌은 “변화는 모두 함께 움직일 떼 더 큰 힘을 발휘한다”고 말한다

스웨덴 예테보리 샬메르스 기술대학에서 토목 공학을 전공한 프레드리카 클라렌(Fredrika Klarén)는 환경 시스템 분석을 집중적으로 연구했다. 이케아와 패션업체를 거쳐 2020년 폴스타에 합류한 그녀는 이후 지속가능성 전략을 개발하며 폴스타가 밸류 체인 전반에 걸쳐 투명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프레드리카는 지속가능성 트레이드 그린비즈가 2022년 발표한 ‘기후 행동을 형성하는 25인의 여성 악당’,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선정하는 ‘전기 분야의 영향력있는 30인’에 선정된 바 있다. 프레드리카와 화상 인터뷰를 통해 폴스타의 지속가능성 목표와 전략에 대해 물었다. 

지속가능성 책임자라는 포지션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
전 세계가 기후 위기와 같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폴스타는 책임감과 실행의지,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업이다. 더불어 자동차 산업은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그 어떤 분야보다 크다. 그런 만큼, 지속가능성 문제에 행동을 취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여 이와 같은 조직을 갖추고 있다. 지속가능성 책임자가 폴스타 내부에서 하는 업무는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전략 수립과 폴스타의 모든 직원 및 부서와 협업하여 해당 분야에서 지속가능성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모두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분명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 

지속가능성과 기업 이익은 어떻게 타협점을 찾는지
올해 4월 업데이트 된 폴스타 2는 디자인과 편의성 측면에서의 변화뿐 아니라 자동차 생산 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였다. 차량 한대 당 줄인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1350kg 정도다. 이는 알루미늄 소싱 및 생산단계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재생 에너지로 전환해 저탄소 알루미늄 휠을 탑재하는 등 생산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해 이루어졌다. 인테리어 소재의 경우에도 재생 및 재활용 가능성과 비건 소재를 최대한 쓰려고 한다. 여기서 블록체인 기술을 함께 도입했다. 지속가능성을 지키기 위한 핵심 업무 중 하나는 사용되는 소재들에 대한 추적이다. 단지 소재들의 추적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추적이 가능하다는 사실만으로도 아동 노동, 환경오염 등 다양한 문제에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엇보다 추적을 통해 현장에서 상황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물론 비용이 많이 들지만 효율성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면서도 제품의 품질, 소비자 만족 그리고 기업의 이윤까지 모두 함께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블록체인에 대한 설명은 좋은 의도라고 생각한다. 다만 코발트가 많이 생산되는 콩고의 경우, 아동 노동과 열악한 채굴 환경 이슈가 있다. 이를 개선하는데 과연 블록체인이 실질적인 효과를 얻고 있는지. 그리고 코발트를 대체하는 연구는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가.
폴스타는 아동 노동 착취나 강제 노역 같은 코발트와 관련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행동 계획을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고성능 배터리 제작 시 코발트가 반드시 필요하고 대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폴스타는 배터리 공급사와 거래할 때 그들이 책임감 있는 하청업체들과 협력하게 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콩고와 같은 제3세계 국가들의 경우 시스템 자체가 취약하다. 때문에 취약한 노동 환경에 처해있는 사람들을 보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 외에 추가적인 감사와 행동 강령을 시행하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보여줄 것을 강조하고 있다. 배터리 업체들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공급망 단계에서의 위험도 줄여나갈 것이다.

전기차에서 폐배터리 처리가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폴스타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전기 모빌리티 시대가 완전히 도래했을 때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지키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순환성이 보장된 배터리 시스템이다. 그리고 배터리에 들어가는 소재 자체도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다. 때문에 수요와 공급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면 완전한 폐쇄형 루프, 즉 폐배터리에서 나오는 소재를 재활용 또는 재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폴스타의 경우 중국, 미국, 스웨덴 등 3개의 시장에서 배터리 센터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그곳에서 수명이 다하거나 성능이 저하된 배터리를 재활용하고 있다. 또한 폴스타 2 이후의 후속 모델은 지속가능성이 강화된 친환경 배터리를 적용할 계획이다. 한국의 SK와 협력할 예정이다.

2030년, 204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의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는 현재 얼마큼 진행되고 있는지 
203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의 양산형 차량을 만들고, 2040년까지 완전한 탄소 중립을 실현한 기업이 되는 것이 폴스타 제로 프로젝트의 목표다. 이를 위해 원자재 수급부터 조립, 생산, 그리고 판매된 차량이 수명을 다할 때까지 배출되는 모든 탄소 배출량을 추적하고 있다. 이 수치를 투명하게 공개, 기록하고 이것을 줄이려 노력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판매하는 차량당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과 이것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서로 디커플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탄소 배출량이 늘던 줄던 우리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항상 최소화하도록 해야 한다. 폴스타는 성장을 이어가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 또한 줄이는 것이 목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년도 계획을 세우고 있다. 미디어에서는 전기차가 큰 붐인 것처럼 묘사하고 있지만 전 세계적인 기준으로 봤을 때 실제 전기차의 판매 비중은 아직 전체의 1.5%밖에 되지 않는다. 2025년까지 전기차만 판매해야 실제로 기후변화에 의미 있는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전기차로의 전환을 좀 더 가속화 시킬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폴스타 공장에서 사용되는 연료 중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에 대해 구체화된된 수치가 있나
중국 청두에 있는 폴스타 공장은 100%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한다. 청두 공장은 미국 그린빌딩위원회(USGBC)가 제정한 세계 3대 친환경 건축물 인증 제도에서 골드 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현재도 모든 공장에서 전기는 신재생 에너지를 100% 사용하고 있다. 향후 생산될 폴스타 5도 신재생 에너지로만 생산될 예정이다. 우리의 가장 큰 과제는 냉각(Cooling)과 가열(Heating)이다. 이 부분에서만 화석연료를 부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가스 장비를 사용하게 되면 화석연료에 기반한 가스가 필요하다.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존에 가스 오븐이 들어가던 것을 전기 오븐으로 대체하는 식이다. 가스 오븐을 사용하면 화석연료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없기 때문이다.

지속가능성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자동차 가격 인상 문제에 대한 생각은?
폴스타가 자체 실시한 소비자 연구에 따르면, 구입한 제품이 지구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확신이 있다면, 어느 정도의 가격 인상은 용인 가능하다는 결과가 있다. 이 흐름은 특정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아시아 태평양은 물론 미국과 유럽 그리고 아프리카 등 전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초기 단계에서 지속 가능한 소재의 사용이 가격 인상에 영향을 줄 수도 있겠지만, 규제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가령, 탄소 배출량에 따라서 세금을 부과하거나 수출입 시 탄소 배출량에 따라 과세가 이루어지는 규제가 있다면 지속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더 경제적인 선택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적으로도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선택하고 투자를 해야 한다.변화는 모두 함께 움직일 때 더 큰 힘을 발휘한다. 

전기차 이후에 추구해야 될 지속가능성은 무엇인가
폴스타는 전기차를 넘어 지속 가능한 전기 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해서 우리의 역할을 계속할 것이다. 왜냐하면 전기차 이후에도 사람들은 계속해서 이동하고 여행할 것이며, 다른 문화를 탐험하는 행위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알려나가는 것도 우리의 역할 중 하나이다. 폴스타는 놀랍고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서 한계를 더욱 넓혀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변화에 열린 자세를 갖고 있다. 무엇보다 스스로 문제를 제시하고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것이 내가 폴스타에서 일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이유이다. 다시 한 번 분명실히 말하자면, 폴스타에서는 첫째,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둘째, 자율주행이 가능하며 셋째, 포용적이고 넷째, 안전한 지속가능 모빌리티를 추구하고 있다. 폴스타는 이 네 가지 부분에 있어서는 절대 타협하지 않을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