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2년 2분기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는 2521만5000대로 전분기 대비 0.6%(14만5천대) 증가하였으며, 이는 인구 2.05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하는 수치라고 밝혔다. 지역별 자동차 1대당 인구수는 서울 2.98, 부산 2.25, 경기 2.16, 제주 1.00명으로 나타났다.

원산지별로 누적점유율은 국산차 87.8%(2215만1000대)이며, 수입차가 12.2%(306만4000대)로 수입차 점유율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수입차 점유율 추이 : (‘19) 10.2% → (‘20) 11.0% → (‘21) 11.8% → (‘22.1Q) 12.0% → (2Q) 12.2%
사용 연료별로는 친환경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가 전분기 대비 8.5%(11만6000대) 증가, 누적등록 대수는 전체자동차 중 5.4%(136만4000대) 비중을 차지하였다. 친환경차 지역별 등록 비중은 제주 9.0%, 세종 7.5%, 인천 7.3% 순이다.
전기차는 29만8000대로 전분기 대비 13.5%(40,380대) 증가했고, 수소차는 2만4000대로 전분기 대비 14.2%(3436대)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는 104만2000대로 전분기 대비 7.0%(7만2782대) 증가하였다.
* 하이브리드차 증가 추이 : (‘19) 506, (‘20) 674, (‘21) 908, (‘22.3) 969, (‘22.6) 1,042(천 대)

가솔린차는 전분기 대비 0.7%(8만7000대) 증가하였고, 경유차는 ‘21년 2월 이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LPG차는 0.5%(6만 대) 감소하였다.
*경유차 판매 추이 : 전분기 대비 승용 0.6%, 승합 1.4%, 화물 0.2% 감소, 특수 1.7% 증가

한편, 2분기 자동차 신규등록은 차량 출고지연에도 42만9000대로 전분기(39만3000대) 대비 8.6%(3만7000대) 증가했다. 하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 보면 11.3%(4만8000대) 감소한 수치다.
차종별로는 전분기 대비 승용 0.7%, 화물 0.2%, 특수 2.4% 증가했으나, 승합차는 △1.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의 신규등록 대수는 4만1000대로 전분기(2만8000대) 대비 32.3%(1만3000대)증가하였다.

전기차 원산지별, 지역별, 차종별, 제작자별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원산지별 2분기 신규등록 국산차 점유율은 78.0%(3만2000대)로, 전분기 국산차 점유율 79.0%(2만2000대) 대비 감소하였다.
*전분기 국산차 점유율 : ‘21.3Q 국산(78.8%), 4Q 국산(85.6%), ‘22.1Q 국산(79.0%), 2Q 국산(78.0%)
지역별로는 경기·서울·제주도에 전기차(13만2216대)가 다수 등록(44.3%)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5만6000대(18.8%), 서울 4만8000대(16.2%), 제주 2만8000대(9.3%), 그 외 16만6000대(55.7%) 등이다.
차종별로는 승용 77.9%(23만2000대), 화물 20.7%(6만2000대), 승합 1.3%(4000대), 특수 0.1%(143대) 등록되었다. 제작사별로는 현대(43.8%), 기아(25.6%), 테슬라(13.3%) 순으로 누적 등록 점유율을 나타냈다.
‘22년 6월 기준 누적등록 상위 전기차 모델은 아이오닉 5(12.3%, 3만6740대), 포터Ⅱ(11.4%, 3만3934대), 코나 일렉트릭(10.8%, 3만2341대), 테슬라 모델 3(8.7%, 2만6143대), 봉고Ⅲ(7.8%, 2만3404대) 순이다.
2분기 신규등록 전기차는 4만1152대로 EV6(8214대), 아이오닉 5(7464대), 포터Ⅱ(화물, 5441대), 봉고Ⅲ(4039대), 제네시스 GV60(2053대) 순으로 등록되었다.

국토교통부 박지홍 자동차정책관은 “경유차는 ‘21년 2월부터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고, 전기차 및 수소차 등 친환경차량은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시장의 흐름과 시대변화에 맞는 자동차 정책의 수립․시행이 가능하도록 자동차 등록현황을 세분화하여 국민이 원하는 맞춤형 통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자료 제공 :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