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8 베이스의 원-오프 페라리 SP48 유니카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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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8 베이스의 원-오프 페라리 SP48 유니카 공개
  • 오토카 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22.05.06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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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 원-오프(One-off) 시리즈의 최신작 SP48 유니카(Unica)가 공개되었다. F8 트리뷰토(Tributo) 플랫폼을 기반으로 단 한 사람을 위해 개발된 베를리네타 모델이다. V8 트윈터보 710마력 엔진을 미드십에 얹었다.  

페라리 최고 디자인 책임자인 플라비오 만조니(Flavio Manzoni)의 지휘 아래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가 디자인했다. 화살촉 모양의 전면 프로파일과 헤드라이트의 재설계, 이에 따른 브레이크 냉각 벤트의 재배치 등으로 독창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독특한 디자인의 핵심은 절차적 매개변수 모델링(procedural-parametric modelling: 치수 값이 수정되는 즉시 모델 형상을 변경할 수 있는 모델링 프로세스) 기술과 3D 프로토타이핑(3D Prototyping, 적층 제조)을 광범위하게 사용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전면 그릴과 엔진 공기 흡입구를 완전히 재설계할 수 있었다. 결과는, 전례 없는 3D 그릴의 탄생이다.

차체에 적용된 절차적 그래픽 솔루션(procedural graphic solutions: 매우 작은 기본 데이터로 시작해 코드 자체에서 생성된 데이터로 생성되고 채워지는 솔루션)은 그릴의 디자인과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SP48 유니카 전체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윈도와 루프 및 엔진 커버의 색상인 블랙에서 차체 색상으로의 변환이 특히 눈에 띈다. 또한 사이드 윈도의 크기를 줄이고 리어 스크린을 제거했다. 이로 인해 조각 같은 근육질 차체가 강조되었다.

SP48 유니카를 위에서 내려다보면 루프의 중앙 섹션이 두드러진다. 공기흡입구는 리어 윙 앞쪽의 탄소섬유 엔진 커버 뒷부분에 장착돼 있다. 이 각도에서 SP48 유니카의 스타일링이 얼마나 정교한 균형을 이루는지 확인할 수 있다.

F8 트리뷰토의 스타일링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변화는 프런트 범퍼와 리어 스포일러 아래의 엔진 냉각 흐름을 위한 공기흡입구이다. 프런트 범퍼와 리어 스포일러 각각엔 깊은 그릴(procedural grille)이 장착되어 공기 흐름을 극대화시킨다. 더 길어진 리어 오버행은 루프에서 오는 공기흡입을 감소시키고 리어 다운포스를 증가시킨다.

실내는 리어 스크린을 제외하면 F8 트리뷰토의 기술적 정체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다만SP48 유니카만의 스타일링과 조화를 위한 세심한 작업이 추가되었다. 대표적인 예는 알칸타라 합성 섬유이다. 시트와 대부분의 실내 트림에 사용된 알칸타라는 특수 개발된 블랙 레이저로 타공 처리되어 있다. 그 아래로는 외관 컬러와 일치하면서 각도에 따라 조금씩 색감이 변하는 붉은 오렌지색 패브릭이 살짝 드러난다. 이 모티프는 그릴의 육각형 모티프와 루프의 리버리(livery)를 더욱 부각시킨다. 

페라리 SP48 유니카는 페라리의 오랜 고객으로 제작의 모든 단계에 깊이 관여한 단 한 명을 위해 설계된 원-오프 모델이다. 슈퍼 스포츠카에 대한 대담한 해석이며 레이싱 영혼과 속도에 대한 소명을 극명하게 담아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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