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링 아트] 아트 피츠패트릭 & 밴 커프만의 자동차 광고 예술
상태바
[모터링 아트] 아트 피츠패트릭 & 밴 커프만의 자동차 광고 예술
  • 믹 월시(Mick Walsh)
  • 승인 2021.11.1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F/VK'로 알려진 아트 피츠패트릭과 밴 커프만은 미국의 자동차 광고를 예술로 끌어올렸다
1970년식 폰티악 보네빌이 에덴 오 라크 호텔 밖에 세워져 있다. 섬세한 디테일이 돋보인다

두 명의 일러스트레이터가 미국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운명을 바꾸었다는 건 상상하기 어렵지만, 이니셜 'AF/VK'로 알려진 창의적인 듀오 아트 피츠패트릭과 밴 커프만이라면 얘기는 달라진다. 그들은 처음에 뷰익과 그 다음에는 폰티악과 함께 바로 그 일을 했다.

커프맨이 배경 분위기와 인물을 만들고 피츠패트릭은 최신 자동차 모델을 그렸다. 그들은 각자의 스튜디오에서 작업했는데, 마치 한 사람이 그린 것처럼 완벽한 조화를 이루었다. 그러한 분업을 통해 그들의 작품은 자동차 광고를 위한 시그니처 스타일을 발전시켰다.

두 사람은 피츠패트릭이 뷰익 삽화를 위해 협력자가 필요했던 1950년에 만났다. 그 후 24년 동안 그들은 독창적인 느낌을 창조해냈고, 최고의 마케팅맨들이 그들의 재능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해왔다.

1958년 캐딜락 엘도라도

뷰익은 물론 머큐리, GM뿐 아니라 결정적인 AF/VK 스타일은 1959년부터 1971년까지 폰티악 계약으로 절정에 달했다. 그 후 총괄 매니저 '분키' 크누센은 폰티악의 정체성을 드높이기 위해 피츠패트릭, 커프만과 사인했다. 이들의 눈부신 그림들은 결과적으로 자동차의 매력을 드높이 발산시켰다. AF/VK의 이미지 업그레이드는 캐딜락의 마케팅팀까지 들썩이게 만들었다.

이 멋진 일러스트레이션들은 마침내 젊은 시절 이 작품을 발견한 롭 케일(Rob Keil)에 의해 훌륭한 책으로 모아졌다. "아버지는 내셔널 지오그래픽과 새터데이 이브닝 포스트의 오래된 사본을 보관하고 계셨습니다"라고 케일은 말한다. "저는 'AF/VK'라고 사인된 이 멋진 광고들을 계속 보아왔어요. 그들은 디자인 분야에서 제 경력에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저의 편지가 다큐멘터리로 이어졌지만 생각이 달라 중단되었죠"라고 말했다.

1957년 뷰익 센추리의 당당한 우아함이 눈부시게 포착되었다

커프만은 1995년에, 피츠패트릭은 2015년에 세상을 떠났다. 그래서 케일은 이 한 권의 책이 그들을 위한 헌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두 가족의 도움으로, 그는 오리지널 예술작품을 추적하기 시작했다. 여러 지역을 여행한 후, 그리고 그의 오래된 인터뷰를 참조하여, 케이는 자동차 광고 예술의 대가들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이 책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피츠패트릭은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나 캘리포니아에서 성장했다. 예술가적 기질이 많았던 그는 그는 창조적인 세계와 자동차적 관심사를 혼합했다. 한편으로 낙담한 자동차 디자이너였지만 카이저에서 일하기 시작하면서 일러스트레이션이 더 수익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커프만의 예술적 재능은 치과의사인 아버지에 의해 지원받지 못했지만, 캘리포니아로 이주한 가족 덕분에 그림에 대한 열정을 발전시켰고, 결국 월트 디즈니와 함께 일하게 되었다.

AF/VK의 예술적 작업은 여기 템페스트와 함께 폰티악의 이미지를 바꿔놓았다

"뉴욕은 광고계의 중심이었고 커프만은 더 큰 기획사들과 함께 일하기 위해 옮겼어요. 결국 그곳에서 피츠패트릭을 만나게 된 것이죠."

그후 이 듀오는 능란한 작전을 전개했다. 처음에는 수채화로 시작했지만 나중에는 구아슈와 아크릴로 바뀌었다. 아이디어가 합의된 후, 커프만은 배경을 칠하고, 피츠패트릭은 때때로 같은 보드나 별도의 조각으로 자동차를 완성했다. 비록 복잡함으로 가득 차 있지만, 크기는 종종 11x14인치 밖에 되지 않았다. "디테일을 보면 정말 놀랍습니다."라고 케일은 극찬했다. "도저히 사람이 그렸다고 믿기 어려울 정도에요."

AF/VK의 마지막 주요 계약은 1970년대 초 오펠과 맺은 것으로, 레코드, 코모도어, 애드미럴, 디플로마 등을 그렸다. 곧이어, 사진술의 발전은 마케팅을 변화시켰고 손으로 그린 이 예술품의 황금시대는 막을 내렸다. 피츠패트릭은 대지에 초점을 맞췄고 커프만은 미술 풍경화로 옮겨갔다. 

Art Fitzpatrick & Van Kaufman is available from fitzandvan.com, priced at $55 (ISBN 9780977923625)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