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볼트 EV 업그레이드, SUV도 나온다
상태바
쉐보레 볼트 EV 업그레이드, SUV도 나온다
  • 오토카 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21.08.1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쉐보레(Chevrolet)가 11일, 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인 볼트 EUV와 2022년형 볼트 EV에 대한 상세 제원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번에 국내 출시하는 쉐보레 볼트 EUV는 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로 GM의 비전인 탄소배출 제로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볼트 EV는 주행거리 400km대의 지평을 연 모델로, 새롭게 출시되는 2022년형 볼트EV는 부분변경을 통해 외부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업그레이드 했다. 

카허 카젬(Kaher Kazem) 한국지엠 사장은 "쉐보레 최초의 전기 SUV인 볼트 EUV와 신형 볼트EV의 국내 출시로 소비자들에게 보다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2025년까지 뛰어난 성능을 갖춘 30개 차종의 다양한 전기 모델을 선보이겠다는 GM의 목표가 이 두 제품의 출시를 시작으로 가속화할 것” "이라고 밝혔다.

새롭게 출시되는 볼트 EUV는 쉐보레 정통 SUV의 DNA와 전기차의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디자인에 담았다. 선명한 그릴 패턴을 통해 역동적인 SUV 느낌을 강조하는 전기차 전용 전면 그릴이 적용됐다.

전면은 시퀀셜 방향 지시등과 주간 주행등을 겸하는 LED 램프와 크롬 장식으로 마감된 LED 프로젝션 헤드램프가 분리되어 있다. 측면은 역동적인 SUV의 비율이 강조됐다. 신형 볼트 EV 대비 전장은 165mm 길어진 4305mm이고 전고1615mm, 전폭 1770mm이다. 휠베이스는 75mm 더 긴 2675mm이다. 후면에는 풀 LED 리어램프를 기본 적용했다. 

 

2022년형 볼트 EV 역시 하이테크적 느낌을 강조한 쉐보레의 최신 전기차 디자인이 적용됐다. 날렵하게 앞으로 떨어지는 후드와 범퍼 디자인이 다이내믹한 비율을 보여준다. 전용 그릴 패턴 등에서 볼트 EUV와 차별화 했다.

두 모델의 실내에는 모두 10.2인치 고화질 터치스크린이 탑재된 EV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8인치 스마트 디지털 클러스터를 적용했다. 운전석에는 기어노브 대신 콤팩트한 버튼식 기어 시프트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채택했다. 콘솔 하단 스마트 스토리지를 마련, 핸드백이나 지갑 등 다양한 소지품을 편리하게 보관하게 했다.

새롭게 설계된 버튼식 기어 시프트는 푸시와 풀 타입의 두 가지 형태로 디자인됐다. 주차와 중립을 위해서는 푸시 타입 버튼을, 후진과 주행을 위해서는 풀 타입 버튼을 당기는 방식이다. 볼트EUV의 기본 트렁크 용량은 430L며 2열 시트를 접으면 1288L까지 늘어난다. 신형 볼트 EV의 기본 적재 용량은 405L며 최대 1229L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볼트 EUV와 볼트 EV는 모두, 150kW급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얹어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6.7kg.m의 힘을 낸다. 배터리 패키지를 차체 하부에 수평으로 배치해 무게중심을 낮추고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배터리 시스템은 288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 셀로 구성된 LG 에너지솔루션의 66kWh 대용량 배터리 패키지를 탑재, 볼트 EUV가 403km, 볼트 EV는 414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증받았다.

배터리 패키지는 최적의 열 관리 시스템을 통해 효율과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했으며, 급속충전 시 1시간만에 전체 배터리 용량의 80%를 충전할 수 있다. 리젠 온 디맨드 시스템(Regen On Demand)으로 불리는 회생제동 에너지 시스템으로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One Pedal Driving)을 적용, 가속 페달만으로 감속의 조절 및 완전 정차까지 조작할 수 있다. 

안전사양도 업그레이드됐다. 볼트 EUV에는 10개의 에어백이 탑재되며, 볼트 EV 역시 기존 6개에서 10개로 늘어난 동급 최다 에어백을 장착했다. 차체에는 기가스틸이 포함된 초고장력/고장력 강판이 볼트 EUV에 84.4%, 볼트 EV에는 81.5%가 적용됐다.

새롭게 적용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을 포함해 차선이탈 방지 경고 및 보조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 등 14가지의 능동 안전사양과 전용 미쉐린 셀프실링 타이어를 달았다. 

또한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과 함께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무선 연결 기능을 갗주었다. 특히, 볼트 EUV에는 캐딜락 제품에 적용되고 있는 후방 디스플레이 룸미러를 적용했다.

볼트 EUV와 2022 볼트 EV 고객은 배터리 포함 전기차 부품에 대해 8년 16만km 보증이 기본 제공된다. 일반 부품 보증 5년 10만km, 고장 및 배터리 방전 시 5년간 무제한 무상 견인 서비스(편도 80km 이내)를 받는다.

정부 및 지자체의 전기차 구입 보조금을 제외한 볼트 EUV의 가격은 프리미엄 4490만 원, 볼트 EV의 가격은 프리미엄 4130만 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