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그리고 드론볼에 대해 궁금한 것들
상태바
드론, 그리고 드론볼에 대해 궁금한 것들
  • 박진욱
  • 승인 2021.07.28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용어의 기원

드론(drone)은 원래 꿀벌의 수컷을 지칭하는 영단어로, 드론이 비행할 때 꿀벌처럼 윙윙거리는 소리를 낸다는 점에서 기체의 이름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 드론과 무인 헬리콥터 차이는?

둘 다 로터(구동축)와 회전날개(프로펠러)가 있어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다. 헬리콥터는 큰 로터 1개(회전방지를 위한 보조날개 1개)로 비행하며, 드론은 멀티콥터 2-4개 이상의 같은 크기의 로터로 비행한다. 헬리콥터는 대부분 엔진을 사용하고 드론(멀티콥터)은 모터를 사용한다.

■ 로터와 프로펠러 개수에 따른 드론 분류 

 

■ 드론 비행 원리

 

■ 공항 근처 드론 비행 관련 규정은 어떨까?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 야간 드론 비행이 금지돼있다.

비행 금지 장소는 공항 및 비행장으로부터 반경 9.3km 이내인 곳, 비행 금지 구역, 150m 이상의 고도, 인구 밀집 지역 등 충돌 위험 및 인명피해 방지와 국방 보안상의 이유로 지정된 장소이다.

드론 비행은 드론 조종자가 육안으로 장치를 직접 볼 수 있는 시야 내에서만 가능하며, 비행 중 낙하물 투하는 금지되어있다. 또한 음주 상태에서 드론을 조종할 수 없다.

단순 취미용 드론 비행 일지라도 조종자는 장치 신고 (25kg 이상은 안전성 인증 필요) 절차를 따라 안전하게 비행해야 한다.

모든 항공 촬영은 촬영 목적에 따라서 국방부의 별도 허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드론 조종자는 관련 규정을 숙지해야 한다.  

 

■ 드론을 구성하는 요소들

 

 

■ 드론볼에 대해 궁금한 것들

드론 축구의 핵심이라 할 드론볼은 꽤 까다로운 기준이 적용된다

 

❶ 품질과 규격 

㉮ 둥근 모양의 외골격으로 둘러싸여져 있어야 한다.

㉯ 드론볼의 지름은 40cm±2cm 여야 한다. 

㉰ 플레이 도중 드론볼의 무게는 1100g 이하여야 한다. 

㉱ 외골격의 개방된 단일 면적이 150cm² 이하여야 한다. 

외골격의 개방된 단일 면적이 150cm² 이상이어야 한다는 의미는 드론볼을 제작할 때 드론 외부를 감싸는 보호 프레임의 수가 과도하게 적게 설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보호프레임 수가 과도하게 적다면 무게는 줄어들어 드론볼의 비행성은 향상될 수 있으나 잦은 간섭과 파손으로 경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드론볼의 규격에 관한 사항은 경기 전에 측정되어야 하며 측정장비의 오차를 인정, 허용치에 관한 사항은 대회규정으로 공지되어야 한다. 

❷공인구 

㉮ 협회로부터 공인받은 공인구는 협회가 주관하는 대회 전에 별도의 드론볼 규격을 검토받지 않아도 무관하다. 

㉯ 공인마크가 없는 드론볼 또는 직접 제작한 형태의 드론볼은 협회규정 2-①의 준수여부에 대해 경기 전에 참가 가능 여부가 검토되어야 한다. 

일반부의 경우 공인구라 하더라도 사용되는 전장부품(모터, FC, 변속기, 배터리, LED 등)의 변경 및 개선이 가능하다. 그러나 프레임과 관련한 부분은 협회에서 사전에 공인되어야 하며 모든 경우에 있어서 2-①의 규정은 반드시 준수되어야 한다. 

❸ 볼에 표식 

㉮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는 해당팀의 드론볼이 다른팀과 확연히 구분될 수 있게 LED색상 등으로 구분하여야 한다. 해당팀의 골잡이역시 같은팀과 다른팀 모두로부터 확연히 구분될 수 있도록 규정에 의한 꼬리표 등을 부착하여야 한다.

팀 구분을 위한 LED 표식은 수평의 모든 방향에서 동일한 숫자의 LED가 보이도록 원형으로 배치해야 한다. 배치된 LED의 지름은 최소 20cm 이상, 최대 40cm 이내여야 한다. 또한 개별 LED 소자의 수는 10cm당 6개 이상이어야 한다. 위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팀구분 LED는 대회전 사전에 사용 허가 여부에 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 

㉯ 골잡이의 표식은 대회규정으로 정하며 표식 등의 부착시 경기중 파손되거나 이탈되어서는 안 된다.

㉰ 골잡이 표식 이탈 책임은 근본적으로 해당 팀에 있으며 이에 따른 불이익을 받는 경우 항 의하거나 재경기를 요구할 수 없다. 

❹ 사용 주파수 

㉮ 드론볼의 무선 컨트롤에 사용되는 주파수는 해당 국가 및 지역의 전파 관련 제반 법령을 준수하여 전파의 범위 및 세기를 결정하여야 한다. 

㉯ 그러나 상기 규정을 준수했다하더라도 조종자 이외 타인의 드론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파수 범위와 장비를 사용하는 것은 금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