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지속가능성’을 위한 미쉐린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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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지속가능성’을 위한 미쉐린의 전략
  • 오토카 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21.04.12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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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쉐린이 4월 8일(현지시각) 파리에서 ‘캐피털 마켓 데이'(Capital Markets Day) 행사를 열고, 오는 2030년까지 미쉐린의 비즈니스를 완전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미쉐린 인 모션’ (Michelin In Motion) 전략을 발표했다.

미쉐린 그룹 CEO인 플로랑 메네고(Florent Menegaux)는 미쉐린 그룹 최고경영위원회 모든 임원들과 함께 캐피털 마켓 데이 행사에 함께 참석해 미쉐린의 ‘완전히 지속가능한’ 비전은 사람(People), 환경(Planet), 그리고 이익 창출(Profit)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찾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를 바탕으로 제시된 것이라고 설명하며, 총 12가지 세부지표들을 설정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쉐린은 혁신 기술과 소재산업에서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영역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타이어 비즈니스의 주변 및 그 이상의 영역으로 새롭게 추진되는 것은 서비스 & 솔루션, 유연복합제, 의료기기, 금속 3D 프린팅, 수소 모빌리티 등 총 5가지 분야다.

이번 캐피털 마켓 데이에서 미쉐린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인플레이션을 제외하고 연간 8천만 유로(약 1060억원)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 경쟁력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타이어 비즈니스의 판매 및 일반 관리비를 인플레이션을 제외하고 2023년까지 6500만 유로를, 2025년까지 1억2500만 유로를 감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브 샤뽀(Yves Chapot) 미쉐린 그룹 제너럴 매니저 겸 CFO는 2023년 미쉐린은 약 245억 유로의 매출과 33억 유로 이상의 영업이익,  33억 유로의 현금 흐름(2022년과 2023년 전체를 넘어서는)과 10.5%의 고용 자본 수익률(ROCE)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미쉐린은 탄소 배출과 물 및 용해성 물질 사용 같은 비친환경적 외부 요인의 비용을 계산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2023년까지 약 10% 이상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배당 정책 역시 개선해 세전 이익의 50%를 배당키로 했다.

플로랑 메네고 미쉐린 CEO 는 “새로운 미쉐린 인 모션 전략을 통해 미쉐린은 향후 10년간 역동적인 성장 전략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2030년까지 미쉐린의 비즈니스 구조는 상당한 변화를 이루겠지만 미쉐린 고유의 DNA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지난 130년 간 미쉐린은 기존의 강점을 살리면서 새로운 변화를 이뤄냈듯, 이같은 역량은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고 밝혔다.

 

 

발표된 2030년 목표 개요

목표

지표

2030

직원 만족의 세계적 표준 설정

참여 비율

>85%

작업장내 안전의 세계적 표준 설정

TCIR(1)

<0.5

직원 다양성 및 포용성 표준 설정

IMDI(2)

80/100 points

고객 가치 창출에서 업계 선도

파트너 NPS(3)

최종 고객 NPS(3)

2020년 대비 10점 상승

2020년 대비 5점 상승

타이어 제조 및 도소매 외분야에서의 매출 성장

2023-2030년까지 연간 평균 매출 성장

타이어 제조 및 도소매 외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매출 비율

5%

 

20%-30%

지속적인 가치 창출

고용 자본 수익률(4)

>10.5%

미쉐린 브랜드의 강점 유지

브랜드 활력 지수(5)

2021년 대비 5점 상승

제품 및 서비스 혁신의 일관된 속도 유지

제품/서비스 활력 지수(6)

>30%

2050년까지 제조 및 에너지 사용에서의 탄소 중립성 달성

이산화탄소 배출량

(Scope 1 and 2)

2010년 대비 50% 감소

사용에 있어 탄소 중립성 달성 지원

제품 에너지 효율성

(Scope 3)

2020년 대비 10% 증가

제조 시설의 환경 발자국에 대한 세계적 표준 설정

i-MEP(7)

2020년 대비 1/3 감소

타이어가 완전 지속 가능한 재료로 제조되도록 확실시 함

지속가능한 원자재 비율

40%

(1) 총 사고율(Total Case Incident Rate): 근로 200,000 시간당 기록된 사고와 직업적 질병 발생의 수

(2) 다양성과 포용성 관리 지표

(3) 2021년, 두 개의 복합 지표 생성

- 최종 고객 NPS: 소비자와 비즈니스 고객 집단의 가중 평균

- 파트너 NPS: OEM과 비즈니스 딜러 집단의 가중 평균

(4) 연결 고용자본 수익률(ROCE) 계산 시, 영업권, 취득한 무형자산, 지분을 보유한 회사에 대한 주식은 경제적 자산에 포함된다. 세후순영업이익(Net Operating Profit After Tax, NOPAT)에는 지분을 보유한 회사의 손익 뿐 아니라 취득한 무형자산의 감가상각도 포함한다.

(5) 브랜드의 활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복합 지표

(6) 지난 3년간 나온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 비율

(7) 미쉐린 산업의 환경적인 성과(The Industrial Michelin Environmental Performance, i-MEP) 지표는 향후 10년간 기업의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적인 영향을 추적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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