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스포츠카는 아니다. BMW M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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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스포츠카는 아니다. BMW M4
  • 맷 프라이어(Matt Prior)
  • 승인 2021.06.19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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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3의 모든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왠지 몸에 맞지 않은 옷을 걸친 느낌이다

BMW 신형 M4를 M3와 비교하면 2857mm의 휠베이스와 길이는 동일하지만 16mm 좁고 40mm 낮고 5kg 가볍다. 그러니 거의 차이가 없다. 똑같이 2993cc 엔진, 구동계, 18/19인치 휠을 표준으로 장비했고 이번 시승차들처럼 19/20인치 휠과 275/35 R19(앞), 285/30 R20(뒤) 타이어를 끼울 수 있다. 

차이점? 가속 향상을 위해 기어비를 달리했다. 다만 기어 범위가 충분해서 이는 명확하지 않다. 뒷자리에 타고 내리기가 더 힘든 것은 분명하다. 특히 어이없는 시트를 단 경우는 말할 것도 없다. 머리 공간도 약간 더 좁다. 트렁크 공간은 480리터에서 430리터로 줄었다. 

그런데 M4가 길을 따라 달리는 방식은 M3에서 막 갈아탔을 때 그냥 어깨 너머로 확인해보고 싶은 정도 수준이다. 동일하게 울퉁불퉁한 승차감, 동일하게 요란한 엔진, 콘크리트 고속도로 노면 위의 동일한 노면 소음과 거칠음은 둘 다에게 친숙하다.

 

내부는 M3와 매우 유사하지만 리어 헤드룸이 작다

리어 서브프레임은 M3 및 M4의 섀시에 견고하게 장착되어 있어 어느 정도 강성, 견고함을 느낄 수 있다. 코너에 차를 던질 때 횡방향 신축이 생기지 않는 느낌을 준다.

어느 다이내믹스 엔지니어가 페라리 488 GTB에 대해 말한 적이 있듯이, 자동차 후방의 강력한 측면 지지대는 실제로 코너에서 차체를 지지하며, 이는 조향의 정확성, 일관성 및 도로 주행 느낌에 도움을 준다. 이 차에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차는 퍼포먼스 쿠페다. 진정한 그랜드 투어러가 될 만큼 부드럽고 관대하지 않다(나는 두 시간 반을 운전했고 꽤 만족감을 느끼긴 했지만). 진정한 스포츠카가 될 만큼 역동적으로 민첩하지 않다는 얘기다.

캐릭터는 동일하지만 M4보다는 M3에 더 잘 어울린다고 느꼈다. 왜 그런지 잘 모르겠다. 어쩌면 세단에는 스포츠카를 기대하지 않지만 쿠페에는 기대하기 때문일까?

어쨌든, 여기서 다른 이의 글을 인용해보겠다. 그는 알파로메오 줄리아 쿼드리폴리오가 “그냥 스포츠 세단이 아닌 스포츠카처럼 느껴진다”고 했다. M4는 거의 그 반대이다. 스포츠카 그 자체가 아니라 알맞은 차체를 기다리는 스포츠 세단의 느낌이다. 

 

BMW M4 Competition Coupe 

M3의 모든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왠지 몸에 맞지 않은 옷을 걸친 느낌이다

가격    £76,055(약 1억960만 원)
엔진    직렬 6기통, 2996cc, 트윈 터보차저, 가솔린 
최고출력     503마력/5600-7200rpm 
최대토크    66.2kg·m/2750-5500rpm 
변속기    자동 8단
무게    1725kg
0→시속 100km 가속    3.8초 
최고속도    290km(M 드라이버 팩 옵션)
연비    9.8km/L
CO2    234g/km
라이벌    아우디 RS5 쿠페, 메르세데스-AMG C63 쿠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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