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만나는 레전드, 재규어 C-타입 한정판 제작
상태바
다시 만나는 레전드, 재규어 C-타입 한정판 제작
  • 이현우
  • 승인 2021.02.02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규어가 레이싱카의 전설, C-타입(C-TYPE) 탄생 70주년을 맞아 C-타입 컨티뉴에이션(Continuation) 한정판 모델을 만든다. E-타입과 XKSS, D-타입에 이어 재규어의 역사적인 모델을 재현하는 컨티뉴에이션 프로그램의 네 번째 모델이다.

부활하는 C-타입은 영국 코벤트리에 위치한 클래식 차량 개발 및 생산 시설인 재규어 랜드로버 클래식 웍스(Classic Works)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된다. 재규어 클래식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르망 24시에서 2회 우승한 1953년형 C-타입의 새로운 양산형 모델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951년부터 1953년까지 판매된 C-타입은 재규어의 디자이너이며 공기역학 전문가인 말콤 세이어(Malcolm Sayer)가 디자인한 뛰어난 유선형 차체로 명성을 떨쳤다. C-타입은 출시된 해인 1951년 프랑스 내구 레이스 ‘르망 24시’에서 곧바로 우승을 차지하며 이후 재규어가 르망에서 7번의 우승을 거두는 시금석을 놓았다. 

1952년형 C-타입에는 던롭(Dunlop)사와 함께 개발한 혁신적인 디스크 브레이크 기술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전설적인 영국 F1 드라이버 스털링 모스(Stirling Moss)와 함께 프랑스 랭스 그랑프리(Reims Grand Prix)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탑재한 이후 1953년 르망 24시에서 또 한 번의 우승을 거머쥐었다. 또한, 제1회 월드 스포츠카 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을 차지하고 많은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역사적인 레이싱카로 기록된다.

1950년대에 제작된 53대의 재규어 C-타입 중 단 43대만 개인 고객에게 판매됐으며, 양산형 C-타입은 1951년식 스타일에 트윈 SU 카뷰레이터와 드럼 브레이크를 장착한 최고출력 200마력의 차량으로 생산됐다.

재규어 클래식은 2022년 개최될 C-타입 고객을 위한 레이싱 테마의 기념행사를 앞두고 C-타입 컨티뉴에이션 모델 8대를 제작할 예정이다. 이 모델은 1953년 르망에서 우승한 C-타입의 사양을 반영해 디스크 브레이크와 트리플 웨버(triple Weber) 40DCO3 카뷰레이터가 탑재된 직렬 6기통 3.4L 220마력 엔진이 장착된다.

재규어 클래식 엔지니어들은 최대한 원형에 가까운 C-타입을 만들기 위해 경량 E-타입, XKSS 및 D-타입의 컨티뉴에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재규어 기록 보관소, 오리지널 C-타입의 스캔 데이터를 참조했으며 최신 컴퓨터 지원 설계(CAD) 기술을 사용했다. 또한, 오리지널 C-타입 개발팀이 만든 원본 엔지니어링 도면과 회사 기록물을 통해 1953년 모델을 정확하게 복원했다.

재규어 클래식은 고객에게 가상으로 ‘나만의 C-타입’을 시각화해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엔지니어링 CAD 데이터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특별히 설계한 온라인 툴을 사용했다. 이 툴을 통해 고객은 12가지 외관 색상과 8가지 실내 색상 및 트림을 선택해 비교하고, 옵션으로 제공되는 레이싱 번호 데칼, 스티어링 휠 배지 및 보닛 배지를 적용할 수 있다.

C-타입 컨티뉴에이션은 단순 전시용 모델이 아니라 트랙 및 폐쇄 도로에서 실제 주행도 할 수 있다. C-타입 컨티뉴에이션 고객은 FIA 승인을 받은 하네스 고정 시스템 (Harness Retention System)이나 전복 방지 시스템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재규어 클래식 댄 핑크(Dan Pink) 디렉터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레이싱 드라이버들이 운전했던 C-타입은 내구 레이스에서 재규어의 성공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주었고, 혁신적인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의 대명사가 된 모델”이라며 “70년이 지난 지금, 전통적인 기술과 전문 지식, 최첨단 제조 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세대가 즐길 수 있도록 전설적인 C-타입을 다시 선보일 수 있게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재규어 클래식 모델, 서비스, 부품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재규어 클래식 공식 홈페이지(www.jaguar.com/classic)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