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6을 겨냥하는 벤츠 GLE 쿠페
상태바
BMW X6을 겨냥하는 벤츠 GLE 쿠페
  • 오토카 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15.02.0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 GLE 쿠페는 BMW X6의 대항마로, ML클래스를 기반으로 한다. 2015년 초 페이스리프트가 예정된 ML은 GLE로 이름이 바뀌게 된다. GLE 쿠페는 동등한 사양의 GLE 모델보다 약 1만 파운드(약 1천727만원) 가량 비싼 가격에 출시될 예정이다.
 

GLE 쿠페는 벤츠가 새롭게 선보이는 ‘AMG 스포츠’ 라인업의 도래를 알리는 모델이기도 하다. AMG 스포츠 모델은 BMW가 M 모델과 M 퍼포먼스 모델을 구분 지은 것과 유사한 방식이다. 벤츠는 쿠페 스타일을 녹여낸 이 새로운 SUV를 통해 더 젊은 고객들을 끌어들이기를 바라고 있다.

GLE가 기반이지만, 더욱 스포티한 주행감각을 위해 여러 부분을 재설계했다. 서스펜션 지오메트리를 바꿨고, 주행모드를 재조정했으며, 기본사양인 9단 자동변속기의 기어비를 변경했다.
 

출시 라인업은 휘발유 모델 2개, 디젤 모델 1개로 구성됐다. 9단 자동변속기와 상시 AWD가 모든 모델에 기본사양이다. 최고 등급은 앞으로 벤츠 라인업 전체에 걸쳐 적용될 AMG 스포츠 라인업의 첫 번째 모델인 GLE450 AMG 쿠페다.

GLE450 AMG 쿠페에는 V6 3.0L 트윈터보 휘발유 엔진이 들어간다. 최고출력은 362마력, 최대토크는 53.0kg·m이다. 또 다른 휘발유 모델인 GLE400 쿠페도 같은 엔진을 나눠 쓰지만, 최고출력과 최대토크가 각각 328마력, 48.9kg·m이다.
 

유일한 디젤 모델인 GLE350d 쿠페에는 최고출력 254마력, 최대토크 63.2kg·m을 발휘하는 V6 3.0L 터보 디젤 엔진이 들어간다. 벤츠는 아직 성능과 연비 수치를 공개하지 않았다. 일반모델은 동력이 앞뒤 50/50으로 배분되고, AMG 모델은 40/60으로 배분해 뒷바퀴굴림 성향에 약간 치우쳤다. GLE 쿠페는 길이 4,900mm, 너비 2,003mm, 높이 1,731mm이고, 휠베이스는 2,915mm다. 참고로 X6은 길이×너비×높이가 4,909×1,989×1,702mm이고, 휠베이스는 2,933mm다.
 

주목할 만한 특징으로는 다이내믹 셀렉트 주행모드가 있다. 5개의 주행모드(인디비주얼, 컴포트, 슬리퍼리, 스포트, 스포트 플러스)를 지원한다. 주행모드에 따라 섀시, 엔진, 서스펜션, 스티어링 설정이 바뀐다. 엔진 사운드와 LED 헤드램프의 민첩성도 조정할 수 있다. 스포트 플러스 모드에서는 다운시프트 시 더블클러치 기능을 지원한다. 옵션으로는 어댑티브 댐퍼 ADS 플러스와 에어서스펜션 에어매틱이 있다. 기본사양은 코일스프링이다.

 

Q&A 악셀 하익스(Axel Heix), 벤츠 SUV 제품 담당 책임자

GLE 쿠페의 개발배경은 무엇이고, 타깃 소비자는 누구인가?
GLE 쿠페는 완전히 새로운 자동차다. 우리는 SUV에 쿠페를 접목시켰다. 자기 자신을 드러내려는 젊은 사람들이 주로 구입할 것이다. 특히, 중국에서 그런 경향이 강할 것이다. 아무튼 전 세계 시장에서 흥미를 끌 것이다.

주행감각은 어떤가?
한마디로 스포티한 차다. 우리는 특별한 기어비와 서스펜션, 더욱 스포티한 설정을 제공하는 주행모드 등 많은 기술을 추가했다. 또한, 9G 트로닉과 4매틱도 들어갔다.

GLE 쿠페와 같은 스포티한 SUV가 많이 보인다. 이유가 무엇인가?
모든 시장에 걸쳐 스포티한 SUV가 존재한다. 사람들이 개성을 드러내는 걸 좋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향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 역동적인 성능과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외관의 접목은 매우 좋은 조합이다.

SUV를 쿠페처럼 만들었나, 아니면 쿠페를 SUV처럼 만들었나?
출발점은 양쪽 모두였고, 이것을 하나로 통합하려고 노력했다. 어느 한쪽에만 치우쳐 있지는 않다. 양쪽 모두의 성향을 겸비했다.

BMW X6의 성공이 GLE 쿠페 개발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나?
BMW X6은 역동적인 주행성에 초점을 두었다. GLE 쿠페는 벤츠 쿠페에 가깝다. 단지 껍데기만 다른 GLE는 아니다. 안팎에서 GLE와는 완전히 다른 종류의 차로 만들었다. GLE는 실용성과 넉넉한 공간을 갖춘 반면, GLE 쿠페는 맵시 있는 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