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DBX가 애스턴마틴을 부활시킬 수 있을까?
상태바
새로운 DBX가 애스턴마틴을 부활시킬 수 있을까?
  • 스티브 크로플리(Steve Cropley)
  • 승인 2020.03.1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550마력짜리 SUV는 애스턴마틴의 판매를 2/3 이상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애스턴마틴은 글로벌 비즈니스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DBX라는 이름의 중요한 SUV를 공식 발표했다. AMG 기반의 V8 4.0L 550마력 엔진으로 구동되는 5인승 네바퀴굴림 모델은 기본 가격 15만8000파운드(약 2억3800만 원)이며, 올 봄부터 고객에게 인도될 예정이다. 눈에 띄는 패스트백 스타일의 DBX는 위장된 상태의 프로토타입부터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고, 마침내 대중 앞에 그 모습을 처음으로 드러냈다.

애스턴마틴의 SUV 출시는 어려운 상황의 자동차회사가 위기를 극복하는 독특한 방법을 보여준다. 불과 1년 전,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애스턴마틴은 자본 중 3/4이 줄어들며 역사상 가장 힘든 한해를 보냈다. 그러나 애스턴마틴이 고급 SUV 시장을 겨냥해 설계한 새로운 DBX를 준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일부 분석가들은 발전 가능성에 높은 점수를 주며 애스턴마틴의 주식을 추천하기 시작했다. 회사의 강력한 압박을 받아온 CEO 앤디 팔머가 항상 곧 일어날 일이라고 말했던 그 일이 말이다.

 

천공처리된 가죽 시트와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애스턴마틴은 2015년부터 웨일즈의 세인트 아탄에 새로운 생산허브를 포함한 DBX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프로토타입을 일반도로에서 거의 2년 간 테스트하며 준비해왔다. 이 회사는 연간 4000대 이상의 판매량을 2/3 이상 끌어올려 106년 역사상 최대 생산량인 1만 대를 넘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통적인 ‘DB’ 그릴, 우아하면서도 공기역학적 설계로 다듬어진 후면부 등을 갖춘 DBX는 스포티한 모습의 패스트백 스타일로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얻게 될 것으로 제조사는 기대하고 있다.

DBX는 프리미엄 스포츠 SUV 시장의 후발 주자로, 이미 이 시장에선 포르쉐가 20년간 최고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람보르기니와 벤틀리 역시 최신 모델을 선보인 바 있으며, 심지어 페라리도 계획을 빠르게 성숙시키고 있다.

그러나 애스턴마틴은 완전히 새로운 (2세대 스포츠카에서 사용된 기술이 반영된) 알루미늄 플랫폼과 DBX의 구조가 처음부터 다른 모델과 공유된다는 사실-포르쉐나 람보르기니도 일부 구조를 공유한 사례가 있다-이 새로운 SUV에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고 보고 있다. 하나는 무게 절감이다. DBX의 2245kg의 무게는 몇몇 라이벌보다도 400kg이나 가벼운 무게로, 좀처럼 도달하기 쉬운 수준이 아니다.

 

애스턴마틴 브랜드의 스키 랙과 부츠 워머도 선택할 수 있다

DBX의 엔진은 AMG 기반의 V8 4.0L 엔진이지만, 높은 압축비와 인터쿨러와 터보차저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고출력 550마력/6500rpm, 최대토크 71.6km·m/2200~5000rpm을 내며 0→시속 97km 가속 4.3초, 최고시속 291.3km다.

효율 개선과 함께 실린더 컷-오프 시스템으로 엔진 일부의 작동을 제한해 결과적으로 7.0km/L의 연비(WLTP 기준)와 269g/km의 CO2 배출량을 기록했다.

DBX를 위한 새로운 파워트레인 역시 함께 선보이겠지만, 애스턴마틴은 많은 세부 정보를 공개하진 않았다. 그러나 기술 파트너인 다임러의 노하우를 사용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애스턴마틴은 세인트 아탄에서 한정판인 래피드E 세단 등 전기차의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맞춤형 가죽 가방과 같은 추가 선택사항을 고르면 DBX의 고급스러움이 더욱 돋보인다

DBX의 전체 길이는 5.04m로, 벤틀리 벤테이가(5.14m)와 포르쉐 카이엔(4.92m)의 평균 정도 크기다. 높이는 벤틀리보다 74mm, 포르쉐보다는 20mm 낮아 SUV 기준에선 ‘낮고 스포티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휠베이스는 3.06m로 가장 길어 탑승공간이나 적재공간 모두 훨씬 넉넉하다.

앤디 팔머는 DBX의 사양이 5년 전 CEO 취임 직후 설립된 여성자문위원회를 포함한 ‘외부 조언’에 의해 토대를 갖췄다고 말했다. 팔머는 여성 고객을 중시하며, 아시아와 미국의 고객들을 다른 애스턴마틴 차량으로 끌어들이는데 성공했다.

애스턴마틴은 로터스의 최고 섀시 전문가인 맷 베커 영입을 통해 자동차의 역동성을 높일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DBX에 광범위한 서스펜션 하드웨어의 장착을 통해 SUV에 요구되는 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주고자 한다. 가변 스프링 레이트를 위한 3중 에어 챔버 서스펜션, 빌스타인의 어댑티브 댐핑, 빠르게 작동하는 전기모터가 내장되어 차체 곳곳의 센서를 통한 정보를 바탕으로 차체 흔들림에 대응하는 48V 안티-롤 시스템 등이 장착된다.

 

차량 높이는 50mm 낮추거나 45mm 높일 수 있다

전자제어식 센터 및 리어 디퍼렌셜이 더해져 휠이 미끄러지는 상황에서 토크를 분산시키는 스마트 네바퀴굴림 시스템이 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자동차는 고속 핸들링을 위해 100% 뒷바퀴굴림으로 주행하지만, 상황에 따라 50% 이하의 토크가 앞바퀴로도 전달된다.

“포장도로 테스트에서 볼 수 있는 측면 그립 수준은 정말 놀랍다”는 베커는 “우리는 SUV의 한계를 뛰어넘었다고 생각한다”고 자신감을 밝혔다.

DBX의 독립형 서스펜션은 정상 주행 높이에서 차체를 45mm 높이거나 50mm 낮출 수 있다. 그리고 6개의 주행모드(온로드 4개, 오프로드 2개)가 있다. 스티어링은 모두 전기식이며 높은 기어가 적용되고, 록 투 록 2.6회전 정도이다.

 

넓은 실내에는 2개의 TFT 스크린과 맞춤형 컨트롤러가 있다

또한 피렐리 타이어가 장착된 22인치 휠을 2가지 다른 스타일로 적용할 수 있고, 브레이크는 스틸 디스크로 앞은 직경 410mm에 6피스톤 캘리퍼를 더했으며, 뒤는 직경 390mm이다. 

실내에선 고급스러움을 보여주기 위해 무한에 가까운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 모든 스위치와 컨트롤러는 DBX를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눈에 띄는 것으로는 한 쌍의 대형 TFT 스크린으로, 하나는 중앙에, 하나는 운전석 앞에 위치하며, 실내에 우아함과 공간 효율성을 제공하는 브릿지 콘솔이 있다.

시트는 DB11의 디자인에서 파생되어 스포티함을 향상시키고, 옵션 패키지로는 애완동물 운반을 위한 펫 패키지와 열성적인 스키어들을 위한 스노 패키지 등 상상할 수 있는 요소들을 최대한 포함했다. 

 

벤틀리 벤테이가보다 74mm 낮고 100mm 짧다

DBX 구매자 중 선착순 500명에겐 애스턴마틴 106년 역사를 기념하는 차체 및 문틀 배지가 더해진 ‘1913 패키지’가 증정된다.

모든 차량은 앤디 팔머가 검사하고 승인할 것이며, 창립 이후 1세기가 지난 지금, 애스턴 마틴이 새로운 종류의 차를 만드는 것을 보여주는 사진첩에 팔머와 디자인 책임자인 머렉 라이히만이 서명을 남길 것이다.

“DBX는 많은 사람들에게 애스턴마틴을 소유하는 첫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는 팔머는 “그렇기 때문에 애스턴마틴의 핵심 가치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Q&A 마렉 라이히만, 디자인 책임자

DBX가 다른 SUV들과 차별화되는 점은?
“DBX는 실용성이나 사용 편의를 위해 아름다움이나 성능과 타협하지 않았다. 애스턴마틴에 적용할 미의 기준에 맞는 비율에 맞춰 설계가 이루어졌다.”

인상적인 실내 공간은 어떻게 확보한 것인가? 실내를 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인가?
“애스턴마틴의 모델 중 인체공학과 실내공간 디자인에 대해 이처럼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적은 없었다. 우리는 차량 크기와 비율을 DBX의 특정 요구에 맞춰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긴 휠베이스 덕분에 낮은 루프라인을 유지하면서 객실 공간을 최적화할 수 있었다.”

모든 스포츠카에 이어 SUV도 실질적인 특성에 제약이 이루어졌나?
“전혀 그렇지 않다. SUV도 재미있어야 한다. 일부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우리는 확실하다. 이것은 절대 이동에만 목적을 둔 차가 아니다. 나는 이 차를 영혼을 가진 모험가라고 생각한다.”
 
어느 부분이 가장 자랑스러운가?
“DBX의 패스트백 스타일은 스포츠카에서 보듯 탑승공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뒷바퀴 위에 시각적인 질량을 배치한 방식이 매우 만족스럽다. 그렇게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애스턴마틴의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DBX를 선택할 것으로 보는가?
“조사에 따르면 기존 고객의 72%가 고급 SUV를 보유하고 있지만, 고객의 충성도가 제품의 성공과 연관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요즘엔 성공을 위해선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