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 잘 어울리는 특별한 SUV, 디스커버리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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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과 잘 어울리는 특별한 SUV, 디스커버리 스포츠
  • 이현우
  • 승인 2019.11.20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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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는 혁신적인 차세대 디자인에 효율성과 파워를 겸비한 최신 파워트레인, 최첨단 주행 및 안전 기술,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집약해 디스커버리 스포츠를 ‘가장 다재다능한 자동차’로 개발했다. 실용적이면서 날렵함을 추구하고 오프로드를 지향하면서도 일상생활에 어울리는 그런 특별한 차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바로 디스커버리 스포츠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다. 특히,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랜드로버의 헤리티지를 그대로 계승하면서도 현대적 세련미를 뽐낸다. 높은 실용성을 자랑하는 한편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도 강조했다.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차세대 디자인은 혁신을 통해 콤팩트 SUV의 가치를 뛰어넘어 향후 디스커버리 패밀리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특히, 고급스러움과 다목적 자동차라는 두 가지 테마를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통해 현실화시켰다. 최적화된 볼륨과 비율, 견고한 스탠스는 한 눈에 시선을 사로 잡는다. 

독특한 디테일은 랜드로버의 디자인 리더십을 한층 공고하게 만든다. 클램쉘 보닛 위에 디스커버리(DISCOVERY) 뱃지는 새로운 디스커버리 패밀리라는 사실을 부각시킨다. 웅장한 모습의 범퍼는 지형에 구애받지 않는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특징을 반영했다. 6각형 패턴의 독특한 메쉬 그릴과 하단의 대담한 사다리꼴 공기 흡입구로 강렬한 앞모습을 완성했다. 새롭고, 대담하게 해석한 제논 헤드램프와 LED 시그니처 라이트는 슬림한 랩 어라운드 디자인으로 마무리 됐다.

측면의 C필러 그래픽은 차량의 다이내믹한 옆모습을 연출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차량 후면에 정교하게 제작된 스포일러는 공기 흐름을 최적화해 탁월한 에어로 다이내믹 효율성까지 겸비했다.

랜드로버의 모험 정신은 혁신적인 인테리어에도 반영 돼 있다. 바퀴 위치를 네 개의 코너 가까이 배치시킨 설계를 통해 플래그십 모델인 레인지로버에 견줄 정도의 뒷좌석 레그룸을 확보했다. 슬라이드&리클라인 기능이 포함된 60:40 폴딩 시트는 앞/뒤로 최대 160mm까지 조절할 수 있어 동급 5인승 경쟁 모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스마트 공간’을 만들어냈다. 

외관 및 인테리어 디자이너 간 긴밀한 협업으로 모든 탑승객들에게 쾌적하고 넉넉한 공간을 조성했다. 1열보다 50mm 높인 스태디움형 2열 좌석으로 충분한 헤드룸을 확보했으며, 전체적으로 탁 트인 쾌적한 실내 공간을 만들어냈다. 넉넉한 수납공간도 차별화된 점이다.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앞, 뒤 도어에 달린 포켓 공간은 13.8리터로 동급 SUV 모델이 제공하는 수납 공간보다 두 배 이상 넓다. 

 

강력해진 고효율 파워트레인과 랜드로버의 최첨단 주행시스템은 전천후 및 전지형 주행이라는 랜드로버의 핵심 가치와 혁신 기술을 계승한다. 탁월한 성능과 뛰어난 효율성을 겸비한 2.0L 인제니움 디젤 엔진은 180마력의 강력한 파워와 43.9kg.m의 토크를 제공한다. 디스커버리 스포츠 엔트리 모델에 적용된 2.0L 150마력 인제니움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8.8kg.m의 충분한 성능을 제공한다. 

최첨단 9단 자동 변속기는 엔진과 최적의 조화를 구성했다. 특히, 100% 알루미늄 경량 엔진 구조는 물론, 저마찰 설계, 가변 밸브 타이밍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해 디젤 엔진 특유의 진동과 소음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다는 평가다. 연비 향상과 CO2 감소를 위해 전 모델에 인텔리전트 스톱/스타트 시스템이 적용돼 있다.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지능형 4륜구동 시스템(Intelligent 4WD Systems)은 전자 제어식 센터 커플링(Centre coupling)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전륜과 후륜에 전달되는 동력을 배분해 드라이빙 컨디션에 적합한 최적의 그립과 밸런스를 제공한다. 최신 할덱스 센터 커플링은 기존 커플링 보다 4kg 더 가벼우며, 휠 슬립과 운전자의 요구에 더 빠르게 반응한다. 

새로운 차체는 가장 험난한 지형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적화됐다. 차체는 첨단 다차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경량 알루미늄, 고장력 강판, 고강도 보론강(Ultra-high-strength boron steel)을 혁신적으로 조합해 최적의 비율을 찾았다. 차체 경량화를 위해 보닛, 전면 펜더, 루프, 테일게이트에는 알루미늄이 사용됐다. 충돌시 변형과 침면을 방지하기 위해 도어 실링과 A, B필러의 충돌 안전 셀 등은 고강도 보론강을 사용했다. 

독립 구조의 서스펜션은 민첩성은 높이고, 내부 소음을 감소해 정제된 온로드 주행과 우수한 오프로드 역량을 강화했다. 강철 하부구조에 장착된 후륜 서스펜션 구조는 가볍고 강성이 높다. 때문에 향상된 스티어링 반응을 끌어냈으며, 다이내믹 드라이빙의 토대를 마련한다. 

오프로드 역량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212mm의 지상고, 접근각 25도, 이탈각 31도로 저속에서도 차량의 전방, 후방에 위치한 극한의 장애물을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다. 여기에 600m의 도강 능력까지 갖췄다. 

랜드로버의 첨단 주행 기술은 오프로드 역량을 배가시킨다. 최첨단 주행 테크놀로지인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All Terrain Progress Control, ATPC) 시스템이 새롭게 적용돼 더욱 생동감 넘치는 오프로드 주행을 도와준다. ATPC는 30km/h 이하의 속도에서 작동하며 노면 상태에 따라 파워트레인과 브레이크 시스템을 자동으로 제어해 운전자의 페달 조작 없이 안정적인 주행을 보장한다. 

랜드로버의 특허 기술인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Terrain Response®)은 어떤 험난한 지형에서도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성능과 안정성을 극대화한다.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은 중앙 콘솔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손쉽게 제어할 수 있으며 일반, 풀/자갈/눈, 진흙, 모래 등 4가지 지형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선택된 주행 모드에서는 스티어링, 기어박스, 스로틀 및 트랙션이 최적화돼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책임진다. 

 

다양한 첨단 편의 및 안전 장치는 주행을 즐겁고 편리한 여정으로 바꿔준다. 디스커버리 스포츠에 새롭게 적용된 최신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인컨트롤 터치프로(InControl™ Touch Pro)는 보다 커진 10.2인치 터치스크린으로 작동하며, 빠른 반응 속도와 향상된 멀티태스킹 기능으로 최상의 멀티미디어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국내 고객의 편의 향상을 위해 수입차 업계 최초로 인컨트롤 앱 기능을 통해, T맵을 풀 스크린으로 작동할 수 있다. 최신 지도와 실시간 교통정보를 기반으로 한 빠르고 정확한 경로로 편리한 운전이 가능하다.

전 모델에 동작인식 기능을 적용해 간단한 발 동작으로 테일게이트를 여닫을 수 있는 제스처 테일게이트(Gesture Tailgate) 기능, 스마트 키 없이 도어 개폐가 가능한 키리스 엔트리(Keyless Entry), 영국 프리미엄 오디오 메리디안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 사양으로 새롭게 추가됐다.

한 차원 진보된 안전 기술은 탑승객을 넘어 보행자의 안전까지 책임진다. 랜드로버 모델 최초로 채택된 보행자 에어백은 충격을 감지하면 보닛 위 작은 패널에 숨겨진 에어백이 60밀리초 이내에 작동해 보행자의 부상 위험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다.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다이내믹한 익스테리어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블랙 팩(Black Pack) 옵션을 통해 압도적인 존재감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블랙 팩은 다양한 컬러에 적용 가능하며, 나르비크 블랙(Narvik Black) 색상의 프런트 그릴 및 그릴 프레임, 보닛과 테일게이트에 적용되는 디스커버리 레터링과 사이드 미러 캡, 그리고 산토리니 블랙(Santorini Black) 색상으로 마감된 콘트라스트 루프 등이 적용돼 운전자의 개성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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