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힌 핫해치, 닛산 마치 슈퍼 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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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힌 핫해치, 닛산 마치 슈퍼 터보
  • 임재현 에디터
  • 승인 2015.01.27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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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차저와 터보차저를 결합한 트윈차저 엔진을 얹고 양산에 들어간 시판차는 닛산 마치 슈퍼 터보가 세계 최초다.

닛산자동차는 1979년 운전면허를 갓 취득한 운전자와 모터스포츠 입문자를 위한 소형차 개발을 시작했다. 개발은 이토 나가노리(그는 이후 R32 스카이라인 GT-R 개발을 담당한다), 디자인은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맡았다. 1981년 도쿄모터쇼에 ‘NX-018 콘셉트’로 출품됐으며, 이후 1년간의 사전 캠페인을 통한 일반 공모를 거쳐 모델명이 ‘마치’(March)로 결정된 뒤 1982년 10월에 출시됐다.

1세대 마치(K10형)는 3도어 단일 모델, 단일 엔진에 4종류 트림으로 출시됐고, 이후 5도어 모델과 캔버스톱 모델이 추가되는 등 라인업이 보강됐다. 표준사양으로 설정된 직렬 4기통 987cc MA10S 엔진은 닛산 최초로 실린더 블록 및 헤드를 알루미늄으로 제작해 출시 당시 배기량 1,000cc 엔진 가운데 세계 최경량(69kg)이었다. 1985년에는 배기량 1L급 일본차로는 처음으로 터보차저와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를 더한 MA10ET 엔진의 ‘마치 터보’를 발표했다.
 

■ MA09ERT 트윈차저 엔진

1987년 닛산은 MA10ET 엔진에 슈퍼차저를 추가한 MA09ERT 트윈차저(복합 직렬 과급기) 엔진을 ‘리틀 다이너마이트 컵’ 출전용 마치 경주차에 투입했다. 배기량을 930cc로 줄였는데, 이는 1,600cc 클래스 출전 규정에 맞추기 위해서였다. 당시 국제 모터스포츠 규약의 과급 계수(서킷경기 규정: 1.7배, 랠리 규정: 1.4배)를 곱했을 때 1,600cc 이내가 되도록 한 것(930×1.7=1,581).

MA09ERT 엔진은 저회전 영역에서 슈퍼차저로 토크 및 응답성을 높이고, 고회전 영역에서는 터보차저로 출력 향상을 도모한 것이 특징이다. 두 과급기는 바이패스 제어 밸브에 의해 매끄럽게 연결돼 최고의 효과를 내도록 고안됐다. MA09ERT 엔진의 최고출력은 110마력으로, 리터당 118마력(배기량 930cc)을 발휘했다. 이 엔진을 넣은 ‘마치 R’을 개인 및 사설 팀 대상의 경기 출전용 베이스 모델로 1988년 출시했다.
 

■ 경기 출전용 베이스 모델 마치 R

마치 R은 경주차로 개조되는 것을 전제로 했기 때문에 휠·타이어는 기본모델에 들어간 저렴한 부품을 썼고, 내장재를 간소화했으며, 편의장비는 모두 제거했다. 마치 R은 일본랠리선수권대회 등에서 활약했으며, 이것의 일반 소비자용 모델로 1989년 탄생한 것이 ‘마치 슈퍼 터보’다.
 

■ 마치 R의 일반소비자용 모델 마치 슈퍼 터보

MA09ERT 엔진, 비스커스 커플링 방식의 차동제한장치(LSD), 서스펜션 등 엔진과 섀시는 마치 R과 동일했지만, 내장을 고급화하고, 5단 수동변속기와 함께 3단 자동변속기도 선택품목으로 제공했다. 추가적인 장비 탑재로 인한 공간 문제로, 일반모델과 달리 파워스티어링은 빠졌다. 무게는 741kg에 불과했다.

슈퍼차저와 터보차저를 결합한 트윈차저 엔진은 란치아 델타 S4가 1985년 세계랠리선수권대회(WRC)를 통해 처음 선보였지만, 시판용 양산차에 들어간 것은 마치 슈퍼 터보가 세계 최초다. 또한, 메이커 양산 엔진으로는 아직까지 일본 유일의 트윈차저 엔진이기도 하다. 마치 슈퍼 터보는 0→시속 100km 가속시간 7.7초로 현재까지 닛산이 생산한 마치 가운데 여전히 가장 빠른 모델로 남아 있다.
 

■ 니스모가 튜닝한 마치 니스모 S

현행 마치는 지난 2010년 출시된 4세대 모델(K13형)이다. 원메이크 경기가 활발히 열리고 있어 라이벌인 토요타 비츠와 함께 모터스포츠 등용문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마치 스포츠 모델의 계보를 이어받은 것은 지난 2013년 출시된 ‘마치 니스모 S.’ 니스모(NISMO·닛산 모터스포츠 인터내셔널)가 엔진·섀시·차체·공기역학 등 전반에 걸쳐 손보았고, 시트 디자인은 마치 슈퍼 터보를 연상케 한다. 가격은 182만 엔(약 1천785만원).

1989 Nissan March Super Turbo
크기 : 3735×1590×1385mm
휠베이스: 2300mm
0→시속 100km 가속 : 7.7초
최고시속 : 180km(제한)
엔진 : 직렬 4기통, 930cc, 트윈차저 휘발유
최고출력 : 110마력/6400rpm
최대토크 : 13.3kg·m/4800rpm
변속기 : 5단 수동/3단 자동
서스펜션 : (앞) 맥퍼슨스트럿 (뒤) 4링크
브레이크 : (앞) V디스크 (뒤) 드럼
휠 : 5J×13인치
타이어 : 175/65 R13

글 · 임재현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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