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내믹 듀오, 아우디 RS Q3
상태바
다이내믹 듀오, 아우디 RS Q3
  • 제임스 앳우드(James Attwood)
  • 승인 2019.11.11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3과 Q3 스포트백의 아우디 스포트 버전은
400마력의 최고출력과 업그레이드된 섀시가 특징이다
RS Q3 스포트백과 RS Q3의 스포티한 겉모습 안에 담긴 것들은 동일하다

아우디 스포트는 2세대 RS Q3과 함께 새로운 RS Q3 스포트백 쿠페 크로스오버를 출시함으로써 고성능 SUV 라인업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두 SUV 형제 모델은 400마력의 최고출력을 내는 5기통 터보엔진으로 강력함을 보여준다.

오리지널 RS Q3은 2013년에 출시되었다. 이는 아우디 스포트에 프리미엄급 경쟁 모델이 없었기 때문에 브랜드 첫 고성능 SUV로 콤팩트 모델을 선택한 것이었다. 아우디 스포트는 이를 메르세데스-AMG GLA 45보다 앞서 출시함으로써 Q3 스포트백과의 시장 간극이 비슷해졌다고 보고 있다.

RS Q3과 스포트백 모델의 차체 안에 담겨 있는 것은 기계적으로 동일하다. 두 모델 모두 1세대 RS Q3에서 물려받은 5기통 2.5리터 터보 엔진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얹었다. 5기통 엔진은 구형 모델의 340마력(퍼포먼스 모델은 367마력)과 달리 400마력의 최고출력과 47.4kg·m의 최대토크를 내도록 개선되었다. 두 차 모두 0→시속 100km 가속 시간은 4.5초이고 최고속도는 시속 250km(선택사항인 퍼포먼스 팩을 추가하면 시속 280km)로 제한된다.

동력은 7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네 바퀴 모두에 전달되고, 구동력과 핸들링에 도움을 주는 구동륜 선택식 토크 제어 기능이 있다.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시스템에는 여섯 가지 모드가 있는데, 여기에는 스티어링 휠 버튼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두 가지 맞춤 RS 설정이 포함된다.

두 모델 모두 스포츠 시트와 아우디 스포트 디스플레이 기능이 들어간다

두 모델 모두 일반 버전보다 차체가 10mm 낮고 스포츠 서스펜션과 아우디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이 앞 맥퍼슨 스트럿 및 뒤 멀티링크 서스펜션 구성과 함께 기본으로 들어간다. 또한, 특별히 조율한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과 더불어 20인치 및 21인치 휠과 주철 및 세라믹 브레이크 디스크를 선택할 수 있다.

두 가지 RS 모델의 디자인은 일반 Q3 및 Q3 스포트백과 구별되도록 디자인되었지만, 아우디 디자이너들은 두 모델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기 위해 노력했다.

디자이너 매튜 백글리(Matthew Baggley)는 이렇게 설명했다. “우리가 일반 Q3과 Q3 스포트백을 디자인했을 때에는 소비자들에게 최대한 달라보이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였지만, RS 모델에서는 차이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두 모델 모두 RS6 아반트 및 RS7 스포트백의 특징적 디자인이었던 입체적인 공기흡입구와 닮은 모습으로 손질한 싱글프레임 앞 그릴을 달았다. 흡기구에는 Q3 버전들에만 쓰였던 ‘부메랑’ 디자인 요소가 담겨 있다. 또한, 두 모델 모두 차체 너비를 10mm 키우는 돌출형 휠 아치를 달았지만, 좌우 바퀴 간격은 RS 버전이 아닌 모델과 다르지 않다.

더 실용적인 모습인 RS Q3은 형제 모델보다 45mm 더 높다
아우디는 RS Q3 스포트백에 걸맞은 시장 간극이 있다고 믿는다

RS Q3과 RS Q3 스포트백 사이의 차이는 옆에서 보았을 때 더 뚜렷한데, 쿠페 스타일인 스포트백의 경사진 지붕은 RS Q3보다 차체를 45mm 더 낮게 만든다. 두 모델 모두 뒤쪽에 루프 스포일러가 더해졌는데, 디자인은 약간 차이가 있다. 아울러, 뒤 범퍼 디자인도 다르다. 두 모델 모두 한 쌍의 배기 파이프를 달고 있다. 이전 RS Q3은 아우디 스포트 모델 중 유일하게 배기구가 한 개였다.

두 모델의 실내에는 검은색 가죽과 알칸타라를 쓴 스포츠 시트, 아우디 스포트 전용 디스플레이 및 드라이브 셀렉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전용 기능과 같은 세부 맞춤 요소들이 있다.

RS Q3와 RS Q3 스포트백은 내년 초에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값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기존 RS Q3의 시작 가격인 4만4785파운드(약 6619만 원)에서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두 모델은 아우디 스포트 SUV 라인업의 대대적인 확장의 시작점에 있는 모델로, 대형 SUV인 RS Q8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RS Q8은 올해 말에 공개된다. 

 


Q&A 매튜 백글리, 아우디 스포트 외장 디자이너

아우디 스포트 SUV의 디자인은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나?
RS 모델에 관한 작업은 언제나 가장 매력 있는 일이다. 자동차 애호가 관점에서 보면 최고의 모델이다. RS Q3을 작업하면서의 주안점은 보닛 아래에 5기통 엔진이 담긴 괴물을 시각적으로 설명하는 것이었다.

Q3 스포트백의 RS 버전을 선보이는 이유는?
Q3 스포트백을 디자인할 당시에는 우선 RS 버전이 나올지의 여부를 몰랐다. 그러나 정말 멋져 보이고, 만들지 않았다면 아쉬웠을 것이다. 1세대 RS Q3는 저희의 큰 성공작이었고 스포츠백은 또 다른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다.

일반 Q3 제품군과 차별화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었나?
일반적으로는 흥미로운 세부 처리와 요소를 더함으로써 기본 모델과 차별화하기 마련이지만, 우리는 특징적인 부분을 줄이고 그것을 더 단순하고 순수하게 만들어 다른 가치를 더하고 싶었다. 이를 위해 크고 대담하게 표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