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사이클을 더 안전하고 재밌게, 라이딩 스쿨
상태바
모터사이클을 더 안전하고 재밌게, 라이딩 스쿨
  • 송지산
  • 승인 2019.09.16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림 모터스쿨 교육 모습. 다양한 교육 과정이 특징이다<br>
대림 모터스쿨 교육 모습. 다양한 교육 과정이 특징이다

모터사이클에 흥미가 있어도 타겠다는 결심이 쉽게 서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건 바로 ‘안전’일 것이다. 본격적인 고배기량 모터사이클을 타기 위해 2종 소형 면허도 취득했지만, 취득 과정에서 안전에 대한 교육은 전무하다. 이렇게 아무 준비가 되지 않은 채 도로로 나갔다가 크고 작은 사고를 겪고 모터사이클을 포기한 주변의 경험들을 듣고 나면 좀처럼 도전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안전한 모터사이클 라이딩을 배우는 방법, 아쉽게도 정부차원에서 운영되는 교육기관은 없지만, 여러 모터사이클 브랜드에서 각각의 특성을 내세운 라이딩 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자신에게 맞는 라이딩 스쿨을 찾아 더 안전하고 재밌게 타는 법을 배우고 나면, 두려움의 대상이던 모터사이클이 재밌는 탈 것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교육은 혹서기와 혹한기엔 개최되지 않는다. 일정이나 참가 방법, 비용등에 대한 문의는 각 브랜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YRA에선 소수 인원으로 효율적인 교육을 추구한다<br>
YRA에선 소수 인원으로 효율적인 교육을 추구한다

모터사이클에 관심 있다면 누구나 
두카티 라이딩 익스피리언스

이탈리아 브랜드인 두카티에서 운영하는 두카티 라이딩 익스피리언스(이하 DRE)는 2003년 처음 시작되어 세계 각국에서 운영 중인 교육 프로그램이자 두카티의 사회 공헌 활동이다. 특별한 자격 조건이 필요한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모터사이클에 관심 있다면 브랜드에 상관없이 누구나 가능하고, 심지어 가장 기초 교육인 인트로는 면허가 없어도, 모터사이클 경험이 없어도 참가할 수 있다.

교육 과정은 인트로와 프리시전 2가지로 나뉘며, 인트로는 모터사이클 경험이 전무한 사람을 대상으로 기본 조작 방법부터 어떻게 타는지, 어떻게 조작해야 하는지 등 기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뤄진다. 프리시전에서는 보다 안전한 주행을 위한 방법들, 제동, 시선처리, 방향 전환 등을 배운다.

교육은 두카티 본사에서 양성 과정을 거친 인스트럭터들에 의해 이뤄지며, 기본 교육 과정들을 거친 참가자들이 좀 더 다양한 경험을 원한다면 트랙에서의 주행을 경험할 수 있는 트랙데이, 임도나 산길 주행을 경험할 수 있는 DRE 엔듀로 아카데미 등도 준비되어 있다. 여기에서 그치기 아쉬운 참가자들은 이탈리아 본사에서 진행하는 트랙 교육 과정과 엔듀로 교육 과정에 참가할 수도 있다.

문의 두카티 코리아 (070) 7461-1190

 

두카티 라이딩 익스피리언스. 참가에 큰 제한이 없다<br>
두카티 라이딩 익스피리언스. 참가에 큰 제한이 없다

세밀한 교육 과정, 대림 모터 스쿨
국내 브랜드인 대림오토바이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림 모터 스쿨은 일반 개인 교육 뿐 아니라 우체국, 보안업체 등 모터사이클을 주로 이용하는 사업체의 단체 교육도 진행할 만큼 국내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특히 타 브랜드와 달리 전용 교육장을 갖추고 모터사이클과 안전장구까지 모두 구비하고 있어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지 않아 시간만 내면 편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육은 서울 잠실 탄천 주차장 내 대림 스피드트랙에서 진행된다. 최소 자동차 면허를 보유하고 있어야 참가할 수 있으며, 모터사이클에 익숙해지기 위한 스쿠터 초보 교육부터 수동 기어 모터사이클 입문자를 위한 매뉴얼 초보, 좀더 향상된 실력을 위한 테크닉 교육 등 개인의 실력과 배우고자 하는 내용에 맞춰 다양한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매월 말에 다음 달 교육 일정이 확정, 홈페이지에 발표되며, 원하는 교육을 선택한 후 전화로 예약하면 교육에 참가할 수 있다. 각 교육마다 소정의 비용이 발생한다. 자동차로 내방 시 주차는 무료다.

문의 대림 모터스쿨 (02) 416-9390

 

야마하 라이딩 아카데미. 야마하 고객 중심으로 진행된다<br>
야마하 라이딩 아카데미. 야마하 고객 중심으로 진행된다

야마하 라이더만을 위한 교육
야마하 라이딩 아카데미

야마하 라이딩 아카데미(이하 YRA)는 야마하가 전 세계 160여개 국가에서 진행하고 있는 교육으로, 일반 라이더는 물론이고 전문 선수, 경찰, 군인, 심지어 어린이까지 사용 목적에 맞는 다양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는 공식 수입원인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기초 교육인 YRA 베이직, 트랙 주행을 경험할 수 있는 YRA 서킷, 어린이를 위한 YRA 키즈, 사업체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단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기초 교육인 YRA 베이직의 경우 타 브랜드에 비해선 참가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다. 우선 야마하 모터사이클을 보유한 고객이 참가 대상이며, 보유한 모델을 타고 현장까지 와야 하기에 소유 모델에 맞는 면허와 타고 이동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 필요하다. 실력이 부족하지만 참가를 원하는 경우엔 브랜드에 문의해볼 것.

YRA 베이직에선 안전운전을 위한 이론과 가속과 제동, 시선 처리를 통한 올바른 방향전환 방법 등의 실기가 병행된다. 야마하 본사의 양성과정을 이수한 인스트럭터에 의해 교육이 진행되며,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소규모로 진행된다. YRA 서킷의 경우 전문 선수 경력이 있는 야마하 본사 인스트럭터도 함께 교육을 진행해 트랙 주행을 보다 즐겁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교육은 홈페이지(www.ysk.co.kr)에 게시된 일정을 확인 후 원하는 일정에 맞춰 신청하면 선정된 인원에 한해 참가할 수 있다. 참가비는 3만 원이며, 점심식사와 기념품 등이 증정된다.

문의 한국모터트레이딩 (02) 8787-1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