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M3 : Evolution Over the Ye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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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M3 : Evolution Over the Years
  • 임재현 에디터
  • 승인 2014.12.19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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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차의 일반도로용 한정 생산 모델로 등장한 ‘하드코어 3시리즈’ M3이 내년 탄생 30주년을 맞이한다. 최신형 F80 M3은 다섯 번에 걸친 진화의 산물이다
 

1세대: E30, 1985~1992년
BMW가 M3을 개발한 이유는 경주에 출전하기 위해서였다. 여기에는 벤츠에 대한 경쟁의식도 있었다. 1983년에 등장한 벤츠 190E 2.3-16은 당시 독일투어링카선수권대회(DTM)에서 활약하고 있었다. BMW 모터스포츠(현 BMW M)는 2세대 3시리즈(E30)를 기반으로 M3을 개발해 시판함으로써 그룹 A 출전 자격(연간 최소 5천대 이상 생산하는 시판모델)을 취득할 수 있었다.
 

M3의 기본 차체 구조는 일반 3시리즈와 같다. 하지만 공력성능을 강화하는 한편 더 크고 넓은 휠·타이어를 수용하기 위해 12개의 차체 패널을 새로 설계했다. 차체에서 일반 3시리즈와 공유하는 부분은 보닛과 지붕뿐이다. 그밖에 서스펜션, 브레이크 등도 전용 부품이다. 심장은 직렬 4기통 2.3L S14형 엔진. M10형(320i 등)의 실린더 블록에 M88형(M1 및 M635CSi 등)의 실린더 헤드 설계를 적용한 엔진이다. 1988년에 컨버터블 모델이 추가됐다.

매년 바뀌는 출전 규정에 맞춘 신규 형식 승인용 모델을 500~600대 규모로 한정 생산했다. 1987년 M3 에볼루션(Evo), 1988년 M3 에볼루션Ⅱ(Evo2), 1989년 M3 스포츠 에볼루션(Evo3) 등이 있다.

M3 Coupe (E30)
크기 4346×1679×1369mm
휠베이스 2563mm
무게 1296kg
0→시속 100km 가속 6.9초
최고시속 227km
엔진 직렬 4기통, 2302cc, 휘발유
최고출력 195마력/6750rpm
최대토크 23.5kg·m/4750rpm
변속기 5단 수동
 

2세대: E36, 1992~1999년
3세대 3시리즈(E36)를 기반으로 한 2세대 M3은 1992년 2월에 공개되고 같은 해 11월 출시됐다. 화려한 에어로파츠를 두른 E30 M3과는 대조적으로 E36 M3은 일반 3시리즈 쿠페와 구분이 쉽지 않을 정도로 온순한 모습. 쿠페로 데뷔했으며, 1994년에 컨버터블과 함께 M3 최초로 세단이 추가됐다. M3 세단은 기반 모델인 5시리즈의 세대교체에 따른 M5의 공백을 채우는 대체 모델의 역할도 담당했다.

엔진은 직렬 6기통 3.0L S50형. M50형 엔진 기반으로 독립 드로틀, 가변식 밸브 타이밍 기구 바노스(VANOS), 경량 피스톤, 새로운 설계의 배기 매니폴드 등으로 개량한 엔진이다. E36 M3의 286마력 S50B30 엔진은 1995년 마이너체인지를 통해 배기량을 3.2L로 확대한 S50B32 엔진으로 교체됐다. 최고출력은 321마력으로 대폭 향상됐다. 1997년에는 F1 기술을 반영한 6단 시퀀셜 변속기 SMG를 BMW 차종 최초로 M3에 추가했다. 특별 모델로는 1995년 356대 생산된 M3 GT, 1998년 200대 생산된 M3 에볼루션 이몰라 인디비주얼(M3 GT2) 등이 있다.

M3 Coupe (E36)
크기 4433×1710×1335mm
휠베이스 2700mm
무게 (전기형)1460kg (후기형)1515kg
0→시속 100km 가속 (전기형)6.0초 (후기형)5.5초
최고시속 (전기형)250km(제한), (후기형)250km(제한)
엔진 직렬 6기통, (전기형)2990cc, (후기형)3201cc, 휘발유
최고출력 (전기형)286마력/7000rpm, (후기형)321마력/7400rpm
최대토크 (전기형)32.6kg·m/3600rpm, (후기형)35.7kg·m/3250rpm
변속기 (전기형)5단 수동, (후기형)6단 수동/6단 시퀀셜
 

3세대: E46, 2000~2006년
4세대 3시리즈(E46) 기반의 3세대 M3은 1999년 8월 공개되고 2000년 10월 출시됐다. 쿠페로 데뷔했고, 2001년에 컨버터블이 추가됐다. 세단은 나오지 않았다. 엔진은 E36 M3의 S50형을 개량한 S54형. S50형 대비 주요 변경점으로는, 배기량과 실린더 보어 확대, 더블 바노스와 전자식 독립 드로틀, 압축비 증가, 실린더 헤드 경량화 등이 있다. E46 M3의 S54B32 엔진은 회전한계가 8,000rpm으로, 출시 당시 BMW 엔진 중 가장 고회전형 엔진이었다.
 

2003년에는 드라이브로직(Drivelogic) 기능이 들어간 SMGⅡ가 옵션으로 추가됐다. 특별 모델로는 미국 르망 시리즈(ALMS) 출전 자격 취득용 M3 GTR과 일반 M3에서 무게를 110kg을 덜어내 1,400대 한정 판매한 M3 CSL 등이 있다. M3 GTR에는 일반 M3과 달리 V8 4.0L 엔진(P60B40)이 들어간 것이 특징이며, M3 CSL은 BMW 양산차 최초의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지붕이 특징이다.

BMW M3 Coupe (E46)
크기 4492×1780×1372mm
휠베이스 2731mm
무게 1570kg
0→시속 100km 가속 5.2초
최고시속 250km(제한)
엔진 직렬 6기통, 3246cc, 휘발유
최고출력 343마력/7900rpm
최대토크 37.2kg·m/4900rpm
변속기 6단 수동/6단 시퀀셜
 

4세대: E90·E92·E93, 2007~2013년
4세대 M3은 2007년 3월 ‘M3 콘셉트’라는 양산형 콘셉트 카 형식으로 먼저 공개된 뒤 같은 해 9월 쿠페(E92)가 공개됐다. 10월에는 세단(E90), 2008년 1월에는 컨버터블(E93)이 추가됐다. M3 컨버터블은 3시리즈 컨버터블의 전동 유압식 하드톱을 물려받아 M3 최초의 하드톱 컨버터블이 됐다. M3 컨버터블 발표와 함께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 M DCT도 선보였다.
 

엔진은 S65B40으로, M5·M6의 S85형 V10 엔진으로부터 파생된 V8 엔진. E46 M3 GTR에 처음으로 V형 엔진이 쓰였으나, 모든 모델에 들어간 것은 4세대가 처음이다. E46보다 차체가 커지고 V8 엔진까지 탑재했지만, 경량화 노력으로 무게 증가는 85kg으로 억제했다. 특별 모델로는 M3 GTS와 M3 CRT 등이 있다. 이들 모델은 배기량을 4.4L로 키우고 출력을 450마력으로 높인 S65B44 엔진을 공유하며, 각각 250대와 67대 한정 판매됐다.

BMW M3 Coupe (E92)
크기 4615×1817×1418mm
휠베이스 2761mm
무게 1655kg(수동)/1675kg(자동)
0→시속 100km 가속 4.8초(수동)/4.6초(자동)
최고시속 250km(제한)
엔진 V8, 3999cc, 휘발유
최고출력 420마력/8300rpm
최대토크 40.8kg·m/3900rpm
변속기 6단 수동/7단 듀얼클러치
 

5세대: F80, 현재
BMW의 라인업 재편에 따라 M3 라인업은 이제 M3 세단(F80)과 M4 쿠페(F82)·컨버터블(F83)로 분리됐다. E92 M3까지 지붕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됐던 CFRP가 외부 패널뿐 아니라 차체 구조와 구동계에도 확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지붕, 지붕 지지구조, 프런트 스트럿, 드라이브 샤프트 등이 CFRP. M4 쿠페는 트렁크 덮개도 CFRP로 만들어진다.
 

4.4L까지 커졌던 배기량은 3.0L로 작아졌다. 대신 M3 최초로 터보차저를 달았다. M3·M4의 S55B30 엔진은 N55형을 개량한 직렬 6기통 3.0L 트윈터보 엔진. M3 최초로 전자식 스티어링 휠이 사용되며, 카본세라믹 브레이크(옵션)도 M3 최초다. 엔진 다운사이징과 철저한 경량화 덕분에 쿠페 기준으로 이전보다 70kg 가벼워졌다.

BMW M3 Coupe (F82)
크기 4671×1870×1383mm
휠베이스 2812mm
무게 1572kg(수동)/1612kg(자동)
0→시속 100km 가속 4.3초(수동)/4.1초(자동)
최고시속 250km(제한)
엔진 6기통, 2979cc, 휘발유
최고출력 431마력/5500~7300rpm
최대토크 56.1kg·m/1850~5500rpm
변속기 6단 수동/7단 듀얼클러치

글 · 임재현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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