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모터에 신기술 더해 하이브리드차의 성능을 끌어올리다
상태바
주행 모터에 신기술 더해 하이브리드차의 성능을 끌어올리다
  • 송지산
  • 승인 2019.07.1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이 하이브리드차의 한계를 깨뜨릴 신기술을 발표했다

 

ASC 기술이 적용된 하이브리드용 6단 자동변속기

하이브리드차의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는 신기술이 개발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주행모터를 이용해 변속기를 제어하는 능동 변속제어(ASC: Active Shift Control)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지난 7월 19일 발표했다.

기존 하이브리드차는 연비를 높이기 위해 무게가 많이 나가는 동력변환장치 ‘토크컨버터’를 사용하지 않아 변속이 느리거나 변속 시 충격이 발생하는 등의 구조적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 신기술의 개발을 통해 기존 하이브리드차 대비 변속시간을 30% 줄여 빠른 변속이 가능해졌다.

이는 하이브리드 제어기(HCU)의 로직을 통해 이뤄진다. 주행 모터에 내장된 센서가 초당 500회씩 회전 속도를 감지, 엔진 회전 속도와 변속기 회전속도를 일치시켜 빠른 변속이 가능해진다. 변속시간은 기존 500ms(밀리세컨드, 1/1000초)에서 350ms로 줄어들어 가속 성능과 연비가 향상되며, 변속 과정에서의 변속기 내부 마찰을 최소화해 내구성까지 높인다.

현대차그룹 장경준 파워트레인제어개발실장(상무)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능동 변속제어는 다단 변속에 모터 정밀 제어를 도입한 획기적 기술이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이득을 주는 건 물론이고 전 세계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1) ASC기술이 적용된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ASC기술이 적용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