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분함이 장점. 혼다 CR-V 하이브리드
상태바
차분함이 장점. 혼다 CR-V 하이브리드
  • 맷 샌더스(Matt Saunders)
  • 승인 2019.06.04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이 느긋한 SUV에 완벽하게 맞아떨어질 수 있을까?

 

혼다는 5세대로 진화한 신형 CR-V에서 처음으로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였다. 나는 감각적이고 실용적이며 시장에 나온 지 오래된 이 패밀리 SUV에, 최신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추가했다는 사실만으로 그 어느 때보다 더 합리적이고 진지하며, 흥분된다고 확신하지 못하겠다.   

 


파워트레인은 전기모터 2개(주 구동 모터 184마력)와 2.0L 휘발유 엔진(145마력)으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혼다는 최고출력이나 최대토크에서 정확한 합산 수치를 밝히지 않고 있다. 이는 혼다 CR-V 고객이 이러한 성능 수치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신형 멀티 모드 드라이브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흥미롭다. 병렬로 정렬된 기존 혼다의 그것과 달리, 직렬 방식을 따라 공유된 변속기는 휘발유 엔진에서 나오는 힘을 먼저 바퀴에 전달하고 나중에 전기모터를 연결한다. 그리고 차가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할 때 엔진은 바퀴에 전혀 힘을 전달하지 않는다.

 

혼다 CR-V 하이브리드는 조용하고 파워트레인에 따른 주행성능은 괜찮은 수준이다. 실내는 견고하고 성인 5명이 타기에 넉넉하다

 

또 엔진 드라이브 모드(하이브리드 및 순수전기 모드와 다르다)에서는 고속으로 달릴 때나 더 높은 부하가 걸릴 때, 기계적으로 2.0L 엔진이 변속기와 맞물리지만 실제로는 주로 183마력 전기모터로만 주행한다. 혼다 CR-V 하이브리드는 1.5L 터보 휘발유 엔진 모델과 마찬가지로 공간이 넓고 편안하며 세련된 실내를 자랑한다.

 

트렁크 바닥 밑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얹어 7인승으로 만들지 못했으나, 성인 5명이 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데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았다. 트렁크 공간은 조금 줄어든 497L다. 주행 중 드러나는 정숙한 실내, 세련된 기계, 편안한 승차감, 안정적인 핸들링, 전체적인 사용 편리성은 휘발유 모델보다 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또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CR-V를 운전 재미 가득한 차로 탈바꿈시킬 정도는 아니지만, 다른 하이브리드 자동차보다는 주행 성능이 좋고 부분적인 스로틀 반응이 훨씬 날카롭다. 가속 느낌은 완전히 순수전기차와 같다. 클러치나 변속이 없기 때문에 아주 부드럽고 반응이 정말 빠르며, 초반 가속이 전혀 답답하지 않다.

 

그러나 휘발유 엔진이 깨어나기 전에는 장거리 주행에 한계가 있다. 엔진은 아주 조용하게 돌아가며, 적어도 브레이크를 밟기 전까지 높은 회전수에 의존하지 않는다. 가다 서기를 반복하는 일상 주행에서 충분한 성능을 내며, 고속도로에서 추월할 때나 급하게 속도를 높일 때도 주저하지 않는다. 시승차는 시내와 고속도로에서 실제로 15.9km/L가 넘는 연비를 기록했다.    

 

 

혼다 CR-V 하이브리드는 눈에 띄게 조용하고 SUV 기준으로 승차감이 부드러운 편이다. 차체 제어는 저속에서 괜찮은 수준이지만 고르지 않은 노면에서는 조금 예민하고, 고속으로 달리면 조금 흔들린다. 핸들링은 적당히 안정적이고 정교하다. 솔직히 이 차를 타고 급하게 방향을 전환하기에는 마음이 내키지 않을 것이고, 그럴 상황이 자주 생기지도 않는다.  

 


물론 충분한 다재다능함과 실제 효율성, 그리고 주행성능은 신형 혼다 CR-V에서 이 하이브리드 옵션에 대한 선택을 뒷받침한다. 또한 신형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다른 기존 혼다 하이브리드 모델에 이식해도 잘 작동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당신의 가족이 차분하고 느긋한 속도로 여행하는 멋진 장면을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tester’s note>

혼다는 CR-V 하이브리드에서 네바퀴굴림 모델이 가장 인기가 많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나는 더 저렴한 앞바퀴굴림 모델이 끌린다. 3만1000파운드에 달하는 중간 SE 트림이 훌륭하다. 물론 이 가격대에는 엄청나게 많은 종류의 차가 있다.  

 

<Honda CR-V Hybrid EX AWD>

편안하고 조용하며 공간이 넉넉하다. 역동성도 만족스럽고 주행성능은 기분 좋은 놀라움을 준다

가격 3만7305파운드(약 5607만 원)

엔진 직렬 4기통 1993cc 휘발유, 전기모터

최고출력 145마력(휘발유 엔진), 184마력(전기모터)

최대토크 17.8kg·m(휘발유 엔진), 32.1kg·m(전기모터)

변속기 단수 자동

무게 1726kg 

최고시속 180km

0→시속 100km 가속 9.2초

연비 18.2km/L(NEDC 보정 수치)

CO₂ 배출량 126g/km(NEDC 보정 수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