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488 GTB를 잇는 F8 트리뷰토
상태바
페라리 488 GTB를 잇는 F8 트리뷰토
  • 아이오토카
  • 승인 2019.06.04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인승 MR 베를리네타와 V8 엔진에 대한 오마주로 가득한 신세대 페라리

 

페라리 488 GTB 후속 모델 F8 트리뷰토(Tributo)는 지난 제네바모터쇼에서 데뷔했다. 최신형 8기통 엔진을 얹은 2인승 베를리네타 모델 트리뷰토는 페라리 역사상 가장 강력한 V8 엔진에 대한 오마주를 담고 있다. 페라리는 1975년 2인승 8기통 베를리네타 라인업의 첫 모델로 308 GTB를 선보였고, 해당 모델은 이후 후속 모델에 영감을 주는 존재로 자리매김했다.

 

이후 2인승 8기통 구조는 페라리의 사상 첫 슈퍼카이자 아이코닉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1984년 페라리 GTO, 그리고 1987년 페라리 F40에 적용되었다. 페라리의 8기통 엔진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 올해의 엔진상(Engine of the Year Award)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F8 트리뷰토에 들어가는 이 엔진은 최고출력 720마력/8000rpm, 리터당 185마력과 더불어 이전 모델보다 1.02kg·m 향상된 최대토크 78.5kg·m/3250rpm 등 동급 최고 수준 성능으로 무장했다.

 

무게는 이전 모델보다 40Kg 가벼워진 반면 출력은 50마력 더 강해졌고, 공기역학적 효율성은 10% 향상됐다. 사이드 슬립 앵글 컨트롤(Side Slip Angle Control) 시스템도 최신 6.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됐다. 488 GTB 후속 모델로서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에서 디자인한 F8 트리뷰토는 페라리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을 보여주는 중요한 모델이다.

 

 

초기 디자인 단계부터 페라리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V8 미드십 리어엔진(MR)에 영감을 받았고, 더욱 향상된 공기역학 기능의 스포티한 디자인에 초점을 맞췄다. 전면부 S-덕트는 공기역학적 변경 사항들을 강조하기 위해 완전히 재설계됐다. L자 모양의 LED 헤드라이트는 더 슬림해졌고, 범퍼와 조화를 이룬 에어 인테이크는 두 개의 검은색 사이드 스플리터가 적용되었다.

 

측면부는 불필요한 장식이 배제되고 휠하우스가 타이트한 긴장감을 보여준다. 인터쿨러용 측면 공기흡입구 형태 또한 새로 설계되어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요소를 부각시킨다. 뒷모습이야말로 포인트다. 엔진룸 위를 덮고 있는 뒷면 스크린은 초경량 렉산(Lexan) 소재로 만들었다. 세 개의 루버(Louvre) 형태를 포함하며, 가장 유명한 8기통 모델 중 하나인 F40의 특징적인 디자인 요소를 구현했다.

 

 

기능적인 루버는 엔진룸의 가열된 공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포일러도 완전히 새롭게 재설계됐다. 후미등 주변을 감싸고 있는 스포일러는 이전보다 더 커지고 차량의 무게 중심을 낮춰준다. 1975년식 308 GTB로 대표되는 초기 8기통 베를리네타 모델의 특징인 트윈 라이트 클러스터 및 차체 색상과 동일한 디테일을 되살렸다.  

 


실내의 경우 MR 베를리네타의 특징인 드라이버 중심 콕핏 형태를 유지했다. 그러면서도 대시보드, 도어 패널 및 터널 등 대부분의 요소는 F8 트리뷰토를 위해 새롭게 디자인했다. 스티어링 휠과 제어 장치도 새롭다. 새로운 원형 통풍구는 알루미늄 소재로 마감 처리해 심미적인 효과와 더불어 대시보드의 구조를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카본 파이버 옵션).

 

센터 터널은 대시보드와 뚜렷하게 구분되어 차량의 경량화를 강조한다. 또한 유선형 브릿지가 새로 적용된 것도 F8 트리뷰토의 특징이다. F8 트리뷰토는 페라리 라인업 중 최초로 마네티노의 레이스(RACE) 모드에서도 사용 가능한 페라리 다이내믹 인핸서(Ferrari Dynamic Enhancer, FDE+)가 적용됐다. 이를 통해 누구나 쉽게 차량의 최대성능을 이끌어내고 제어할 수 있다. F8 트리뷰토는 피오라노 트랙에서 1분 22.5초의 랩 타임을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