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거래’ 벤츠코리아의 이면
상태바
‘부당거래’ 벤츠코리아의 이면
  • 안민희 기자
  • 승인 2013.11.0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어내기 ‘갑’의 횡포, 시정 권고는 모르쇠

현재 진행 중인 공정위 종합 국감에서 수입차 업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이하 벤츠코리아)가 딜러(판매사)들에게 공급사 지위를 악용, 7년간 1,493억원에 달하는 부당이득을 취했으며 벤츠 파이낸스 서비스 코리아와 연결, 금융폭리를 누리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병두(민주당) 의원은 10월 31일, 벤츠코리아의 내부 문건 ‘2013 개정 변동마진 운영계획’ 등 세부 자료를 공개, 벤츠코리아의 공급자 지위 악용을 통한 부당행위 및 그 내역을 지적했다.

민의원의 설명에 따르면, 벤츠코리아의 딜러에 대한 강요행위는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강제 재고 할당, 판매 목표 강요, 1.5배 강제 재고 정책 등으로 구분되며 이는 인센티브의 형식으로 2.8%의 변동마진을 허용한다는 명목아래 시행되었다.

▲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병두(민주당) 의원
“문제는 변동마진을 통해 벤츠코리아가 불공정한 강요를 한다는 것”이라고 민의원은 지적했다. 설명에 의하면, 벤츠코리아는 월별 판매목표량을 딜러에 강제 할당한다. 예를 들어 12월 판매 목표량이 100대라면, 11월 말일까지 100대를 모두 구입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도 모자라 1.5배 재고 강제 정책이 붙는다. 결국 딜러는 11월 말일까지 150대의 구입을 강요당한다.

이로 인해 딜러는 항상 대규모 자금의 압박에 시달리게 된다. 위에 제시한 150대를 구매하려면 어림잡아도 벤츠 1대의 평균가격 6,500만원에 150배를 곱한 90억원이 필요하다. 매달 90억원을 현금으로 조달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딜러들이 벤츠 파이낸스 서비스 코리아에 재고 금융이나 다름없는 대출을 지속적으로 받게 된다고 민의원 측은 지적했다.

형식은 인센티브지만 금전 손실액의 규모를 감안한다면, 실제로는 불이익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부당요구를 거부할 경우 벤츠 딜러들이 감수해야하는 ‘상대적 손실액은 2006년~2012년의 7년간만 해도 1,493억원에 달하며 이는 벤츠코리아의 부당이익이라고 민의원은 밝혔다.

더불어 민의원이 제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벤츠 파이낸스 서비스 코리아의 경우 3년을 기준으로 할 때, 국내 금융사보다 더 비싼 리스료와 할부금융료를 요구하고 있다. 추산에 따르면 2006년부터 2012년에 걸쳐 총 540억원의 금융 폭리를 거둔 셈이다.

하지만 벤츠코리아의 이익과 다르게 주요 벤츠 딜러사의 재무 현황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중이다. 더 클래스 효성의 경우 2012년 3,17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영업 이익은 43억원 적자, 당기 순이익은 66억원 적자를 기록했으며, KCC 오토의 경우에도 2012년 505억원 매출을 기록함에도 영업 이익은 8.6억원 적자, 당기 순이익은 16.2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 벤츠 전시장

본지는 모 딜러사의 임원에게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불공정거래에 대해 확인을 요청했으나 “잘 알지 못한다”며 대답을 회피했다. 민의원은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2.8%의 변동마진이라고 하지만, 이는 실제로 인센티브를 가장한 부당행위이다”라며 “압박을 하고 영업을 못하게 위협하는 상황에서 어떤 딜러가 거스를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또한, 벤츠코리아는 국토교통부의 배기가스 실내 유입 개선 권고를 무시하고, 시정없이 그대로 판매를 진행했다. 국토교통부의 검사에서 벤츠 E350 쿠페의 실내 일산화탄소가 25.4ppm을 나타냈다. 아직 자동차 실내 배기가스 기준은 없는 상황이지만, 환경부의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관리법’에서는 일산화탄소를 10ppm이하로 관리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때문에 정부는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 개선을 권고했다. 반면 심재철 의원(새누리당)이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다시 제기했음에도, 벤츠코리아는 “문제가 없다”며 안하무인적인 태도로 일관했다. 벤츠코리아는 10월 14일 공식 입장으로 “벤츠 차종의 기본 설정은 공조 장치가 켜진 상황의 외기 순환 모드다. 이 때문에 차량의 배기가스가 실내로 유입될 가능성이 없다”고 답했다.

▲ 2013년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이는 국토부의 조사 결과를 전면 부인한 셈이다. 또한 “고객 불만이 접수되면 공식 서비스 센터가 점검과 진단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혀 개선에 대한 어떤 의지도 보이지 않아 ‘배짱 장사’로 구설수에 올랐다.

더불어 사회공헌 문제도 여지없이 벤츠코리아의 한국시장을 대하는 자세를 보여준다. 2011년부터 2012년까지 벤츠코리아는 2년 연속 한국 시장에서 1조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하지만 사회공헌도는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2010년에는 단 3,056만원을 사회공헌명목으로 기부해 반감을 사자, 지난해에는 사회공헌명목으로 4억5,000만원을 기부했다. 그러나 매출액과 비교한다면 단 0.05%도 되지 않는다. 이같은 정황들은 벤츠코리아가 한국 시장에서 단지 이윤창출외 기업윤리에 대해서는 아무런 관심이 없다는 것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지표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