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지로버 이보크, 새로운 변속기는 개선된 연비를 보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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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인지로버 이보크, 새로운 변속기는 개선된 연비를 보증한다
  • 맷 프라이어
  • 승인 2013.05.09 09:30
  •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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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레인지로버 이보크에 한 가지 실망스러운 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연비일 것이다. 우리의 경험에 의하면 네바퀴굴림 기준으로 약 10.6km/L에 달할 뿐이다. 더 높은 연비를 달성하기 위해 2014년형 모델부터 ZF의 새로운 ‘9HP’ 9단 자동변속기를 받아들인다. 이 작업은 9월부터 시작되며 기존의 6단 자동변속기를 대체한다. 일단 변속기의 크기는 콤팩트하다. 현행 변속기보다 6mm 길지만 7.5kg 가볍다. 아울러 폭넓은 기어비를 가지고 있다.

가장 큰 이점은 무엇을 끌거나 오프로드를 즐길 때 드라이빙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 게다가 정숙성도 뛰어나고 여유로운 주행이 가능한 것은 물론 연비도 뛰어나다. CO₂배출량은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다. 랜드로버는 변속기를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약 4% 가량 연료효율성이 높아지지만, 스톱-스타트 기능을 더하면 약 10% 향상된 수치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는 곧 4×4 디젤의 연비는 약 17.0km/L로, 휘발유는 거의 12.7km/L로 뛰어오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일 당신이 정속주행만을 즐기고 변속기를 의식하지 않는다면, 6단 변속기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당신은 차츰 변화를 느낄 것이다. 기어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끊임없이 궁금증을 갖지 않는 이상 차이를 느끼기는 어렵다. 우리 역시 4×4 디젤로 테스트할 때, 단 한번만 9단 기어를 사용했다. 나는 가격에 대해서 논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그 폭이 크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럼에도 변속기의 변화는 이 차의 매력을 한껏 높여준다.

글: 맷 프라이어(MATT PRIOR)

RANGE ROVER EVOQUE SD4 PURE AUTOMATIC
0→시속 100km 가속: 8.0초(추정)
최고시속: 195km(추정)
복합연비: 16.9km/L(추정, 유럽기준)
CO₂배출량: 156g/km(추정)
무게: 1680kg(추정)
엔진: 4기통, 2179cc, 터보디젤
최고출력: 193마력/3500rpm
최대토크: 42.7kg·m/1750rpm
변속기: 9단 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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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de 2013-05-10 12:52:43
이 차는 9단, 다른 회사는 10단도 만든다던데 어디까지 늘어날런지

태푸니 2013-05-09 15:27:05
시승한번해봤으면하네요~

메인권 2013-05-09 15:15:32
갖고싶은차중 하나죠~~타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