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지금의 마세라티는 그렇게 다를 수가 없다. 1997년 페라리가 개입한 이후 마세라티는 점차 발전하여 전 세계에서 한 해 5,000~6,000대를 꾸준히 팔고 있는 수준에 도달했다. 한데 2015년까지 피아트와 마세라티의 주도세력은 그 숫자를 10배로 늘리려 한다. 그러면 막연하지만 놀라운 한 해 대략 5만대로 늘어난다. 그리고 마스터플랜은 바로 여기서 시작된다. 완전신형 트윈터보 콰트로포르테 V8. 실제로 그 하체는 어느 모로나 앞으로 위로 나아갈 플랫폼을 마련한다.
이들 두 공룡 사이에는 닮은 데가 많다. 서로 맞서는 순간부터 분명했다. 두 모델의 자태는 정말 거창하다. 사진을 찍기 위해 앞머리와 앞머리를 맞대놨을 때 거의 11m를 차지했다. 내년 6월 영국에 들어올 때 마세라티가 약간 더 비싸 “대략 11만 파운드(약 1억9천50만원)”다. 아울러 9만5235파운드(약 1억5천600만원)짜리 재규어보다 장비가 조금 떨어진다. 재규어의 옵션 목록은 짧다. 재규어는 키친 싱크를 비롯해 거의 모든 것을 기본으로 갖추기로 했기 때문이다.
재규어가 쬐끔 가벼워 1,955kg. 아울러 좀 더 경제적이어서 공식연비는 10.6km/L에 콰트로포르테의 10.2km/L를 앞지른다. 둘 다 적어도 1주일 동안 하인의 소가족을 넣을 만한 트렁크(마세라티는 530L, 재규어는 520L)를 달고 있다. 그리고 둘 다 보통 체구의 사람이 바라는 것 이상의 뒷좌석 다리공간을 마련했다. 한데 스펙표에서 둘을 뚜렷이 갈라놓는 한 가지 항목이 있다. 재규어는 리미터로 최고시속을 250km에 묶은 표준형이다. 그와는 달리 마세라티(마세라티니까)는 리미터 같은 건 아예 없다. 따라서 최고시속 307km까지 밀어붙일 수 있다. 결국 마세라티는 세계 최고속 양산 세단으로 군림한다.
여기서 콰트로포르테는 이론적으로 더 잘 나간다. 엔진, 기어박스와 배기관을 조율하는 스포트(Sport)를 선택한다. 따라서 댐퍼는 컴포트(Comfort) 세팅을 유지하면서 드로틀 반응이 더 날카롭고, 소리가 더 커지고, 기어변환이 더 상큼했다. 그건 이들 둘을 갈라놓기 때문에 환영할 성질이다. 하지만 실제로 마세라티는 역동적 성격에서 상당히 두드러진 문제에 시달린다. 다양한 모드 가운데 어느 것을 택하는지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여전히 모든 동작을 따라다니기 때문이다. 불행히도 빈약한 승차감과 연관이 있었다. 때문에 리무진—심지어 스포츠 리무진으로 콰트로포르테는 출발부터 근본적으로 결함이 있었다.
길이 5.2m인 마세라티의 1차적 기능은 확실히 리무진이다. 하지만 재규어가 전체적으로 달성한 성과와는 상당히 거리가 멀었다. 사실 콰트로포르테는 엉뚱한 보디에 싸인 스포츠 세단과 아주 비슷했다. 마치 너무 큰 옷을 빌려 입고 결혼식장에 나간 사람과 같았다. 그래서 콰트로포르테는 카 마니아들에게는 매력이 부족한 차가 아니었지만 목적과는 약간 빗나간 차였다.
글: 스튜어트 프라이스(Stuart Price)
Jaguar XJ Supersport LWB
0→시속 100km: 4.7초
최고시속: 249km
복합연비: 8.8km/L(유럽기준)
CO₂ 배출량: 268g/km
무게: 1955kg
엔진: V8, 5000cc, 슈퍼차저, 휘발유
구조: 프론트, 세로, RWD
최고출력: 510마력/6000~6500rpm
최대토크: 63.7kg·m/2500~5500rpm
무게당 출력: 261마력/톤
리터당 출력: 101마력/L
압축비: 9.5:1
변속기: 8단 자동
길이: 5272mm
너비: 1899mm
높이: 1457mm
휠베이스: 3157mm
연료탱크: 82L
주행가능거리: 726km
트렁크: 520L
서스펜션: (앞) 더블 위시본, 에어스프링, 안티롤바
(뒤) 멀티링크, 에어스프링, 안티롤바
브레이크: (앞) 380mm V 디스크
(뒤) 376mm V 디스크
휠: (앞/뒤) 9J×20in / 10J×20in
타이어: (앞/뒤) 245/40 R20 / 275/35 R20
Maserati Quattroporte
0→시속 100km: 4.7초
최고시속: 307km
복합연비: 8.5km/L(유럽기준)
CO₂ 배출량: 274g/km
무게: 1975kg
엔진: V8, 3799cc, 트윈터보,
구조: 휘발유 프론트, 세로, RWD
최고출력: 530마력/6800rpm
최대토크: 66.2kg·m/2000~4000rpm(오버부스트시 72.3kg·m)
무게당 출력: 269마력/톤
리터당 출력: 140마력/L
압축비: 9.5:1
변속기: 8단 자동
길이: 5262mm
너비: 1948mm
높이: 1481mm
휠베이스: 3171mm
연료탱크: 80L
주행가능거리: 677km
트렁크: 530L
서스펜션: (앞)더블 위시본, 코일스프링, 안티롤바
(뒤)멀티링크, 코일스프링, 안티롤바
브레이크: (앞)380mm V 디스크
(뒤)350mm V 디스크
휠: (앞/뒤) 8.5J×20in / 10.5J×20in
타이어: (앞/뒤) 245/40 ZR20 / 285/35 ZR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