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가벼운 편에 속하는 페이스리프트가 이뤄졌기 때문에, 솔직히 말해 전체적으로 2013 프리랜더는 아주 많은 부분에서 큰 변화가 있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외관적인 부분에서 새 프론트와 리어 라이트들, 스마트해지고 깔끔해진 실내와 같은 변화만이 있었을 뿐이다.
프리랜더는 확실히 상류층을 겨냥하고 있다. 이번에 추가된 후방 감시 카메라는 토우 히치의 위치를 보여주어 다른 차의 번호판을 들이받지 않도록 해준다. 미리 엔진을 예열해놓는 프리-히트 시스템도 적용이 가능하다. HSE 테스트 카는 블랙 레더와 올-블랙 대시보드가 포함된 피아노 블랙 인테리어 트림으로 더 진지하고 성숙해진 모습이었다.
북아메리카에는 새로운 2.0L 4실린더 휘발유 엔진도 나올 예정이지만 영국에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150마력 TD4와 190마력 SD4의 두 가지 디젤 엔진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아직 엔진이 가열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약간의 소음이 있다. 많이 덜거덕거리지는 않지만 낮게 웅웅대는 소리가 심해졌다. 하지만 SD4가 프리랜더의 1,805kg이라는 무게를 쉽게 움직이려면 소리가 날 수밖에 없고 그 소리가 힘에 부치는 것처럼 들리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런 부분들은 아주 작은 불만일 뿐이다. 새 프리랜더는 여전히 만족스럽고, 여전히 편안하며, 외관 또한 훌륭하다. 가격은 2만3천700파운드(약 4천110만원)부터 시작하고, 이 가격은 기존보다 1천 파운드(약 1천700만원) 오른 가격이지만 시승했던 톱-스펙 HSE 럭스 트림은 3만9천805파운드(약 6천910만원)로 굉장히 비싸다. 이 가격은 가장 비싼 5도어 이보크를 사고도 1천500파운드(약 260만원)가 남는 가격이다.
글: 댄 스티븐스(Dan Stevens)
LAND ROVER FREELANDER SD4 HSE Lux
0→시속 100km 가속: 8.7초
최고시속: 190km
연비: 14.3km/L(유럽기준)
CO₂ 배출량: 185g/km
무게: 1805kg
엔진: 4기통, 2179cc, 터보디젤
최고출력: 190마력/3500rpm
최대토크: 42.9kg·m/1750rpm
변속기: 6단 자동